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CableLab
Cable TV Laboratories 미국 케이블TV업계의 연구개발기관

Cache (캐시)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용의 소형 고속 기억 장치, 또는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 캐시는 고속의 CPU와 CPU에 비해 속도가 느린 주기억 장치 사이에 데이터와 명령어들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소를 제공하여, CPU가 주기억 장치로부터 읽고 주기억 장치에 기록할 때보다 몇 배 빠른 속도 또는 CPU에 가까운 속도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캐시의 기억 용량이 클수록 요구되는 데이터가 이미 캐시에 저장되어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성능이 향상된다.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되는 캐시에는 전용의 고속 기억 장치인 캐시 기억 장치(cache memory)와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을 사용한 디스크 캐시(disk cache)의 2종류가 있다.

① 캐시 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 캐시(memory cache) 또는 CPU 캐시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캐시라고 하면 이것을 가리킨다.
CPU가 주기억 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면, 그 내용의 사본이 주기억 장치 주소와 함께 캐시에 저장된다. CPU가 어떤 주기억 장치 주소를 참조하면, 캐시는 그 주소가 캐시 내에 있는지를 점검하여 그 주소가 있으면 해당되는 데이터를 즉시 CPU에 전달한다.  따라서 주기억 장치에 접근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 주소가 캐시에 없으면 캐시는 해당되는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로부터 읽어와 CPU에 전달하고 캐시 내에 저장한다. 또 캐시는 CPU가 다음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를 미리 알고리즘을 통해서 예측하여 주기억 장치로부터 큰 블록 단위로 읽어와 저장하고 CPU가 필요할 때마다 주기억 장치로부터 인출해야 하는 시간을 단축하여 실행을 고속화한다.
CPU에 내장되는 캐시를 주캐시(primary cache) 또는 1차 캐시라고 하고, 컴퓨터 본체 기판에 탑재되는 캐시를 보조 캐시 또는 2차 캐시라고 한다. 펜티엄과 같은 최근의 CPU에는 캐시 충돌(cache conflict)의 방지와 성능 향상을 위해 명령어 캐시와 데이터 캐시로 분리된 2개의 캐시가 내장되어 있다.

② 디스크 캐시는 디스크로부터 읽어 온 데이터를 디스크와 CPU 사이에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하여 특별히 할당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이다. 최근에 디스크로부터 읽어 온 데이터 또는 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가 여기에 저장된다. 요구되는 데이터가 디스크 캐시에 있으면, 그 데이터를 디스크 장치가 디스크로부터 인출해 오는 것을 프로그램이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접근 시간이 상당히 단축되고 실행이 고속화된다.

Cache Memory 캐시 기억 장치(-記憶裝置)
캐시(cache)와 동의어.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캐시에는 캐시 기억장치와 디스크 캐시(disk cache)의 2종류가 있다. 캐시기억 장치는 하나의 고속 기억 장치이고, 디스크 캐시는 캐시 목적으로 특별히 할당(예비)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이다.
캐시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 캐시(memory cache) 또는 CPU 캐시라고도 하며, 주기억 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와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소형의 고속 기억 장치다.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에 사용되는 기억 소자는 DRAM으로, 그 접근 시간은 100∼150ns(나노초)이고,캐시 기억 장치에 사용되는 기억 소자는 SRAM으로 접근 시간은 수 ns∼수십 ns이므로, 주기억 장치의 1/5∼1/10 정도의 고속 접근이 가능하다.
캐시 기억 장치의 기억 용량은 캐시 적중률(cache hit ratio)과 가격 등을 감안하여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의 수천 분의 1에서 수백분의 1 정도를 갖게 되어 있다.
캐시 기억 장치는 접근 시간을 더 단축시키기 위해 CPU에 내장되기도 하는데, CPU에 내장되는 것을 주 캐시 또는 1차 캐시라고 하고 컴퓨터의 본체 기판에 탑재되는 것을 보조 캐시 또는 2차 캐시라고 한다.

Cat-5
Category 5를 약하여 부르는 말로, RJ45 커넥터가 달린 4개의 twisted-pair 케이블로 구성되는 네트워크 케이블 방식이다. Cat-5 케이블은 100MHz 주파수 및 1,000Mbps의 속도까지 지원한다. 그것은 ATM, 토큰 링, 1000Base-T, 100Base-T 및 10Base-T 네트워킹에서 사용할 수 있다. LAN에 연결된 컴퓨터는 Cat-5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으며, LAN 상에서 PC의 후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케이블 작업은 Category 5에 속한다. Cat-5는 1985년 CCIA(Computer 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의
요구에 의하여, EIA가 개발한 EIA/TIA 568 Commercial Building Telecommunications Wiring Standard을 기반으로 한다.

CAT-5 케이블은 코아가 하나의 도체로 된 것(solid)과 가는 선을 여러 개 꼬아서 만든 것(stranded)이 있다. 하나의 도체로 된 CAT-5에는 24개의 표준 칫수가 있다.  CAT-5 케이블은 또한 차폐형(shielded)과 비-차폐형(unshielded)이 있다.

C Band
4∼6 GHz의 주파수 대역으로서 위성 및 지상파에서 사용한다. 위성에서, 3.7∼4.2 GHz는 down-link에, 5.925∼6.425 GHz는 up-link에 사용한다.
C-band는 일부 가입자 프로그램 채널이 있기는 하지만, 본래 전시간 위성TV 네트워크 혹은 취재물을 위한 개방된 위성통신에 사용된다. 이것은 작은 접시형 안테나와 수신장비를 사용하는 가입자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직접위성방송과 대비된다.
C-band는 작은 수신안테나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큰 접시형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인 TVRO (TV receive only) 위성 수신시스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C-band에서 사용 가능한 안테나는, 비록 큰 안테나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 7.5∼12피트(2.5∼3.5m)가 된다.

CBC
Canadian Broadcasting Corporation 캐나다의 국영방송

CCD
전하 결합 소자(Character Coupled Device). 광감지 소자가 선형적으로 또는 2차원으로 결합되어 있다. 빛은 각 셀cell에 부딪히는 빛의 양에 비례하는 전하로 변환된다. 각 셀은 주사 시스템과 결합되어 있는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된 후 영상을 일련의 2진 숫자로 나타내게 된다.

CCETT
Centre Commun d’Etudes de T l diffusion et de T l communications 
프랑스의 방송,통신관계 공동연구기관

CCIR
Comite Consultatif International de Radio-communition의 약자.
이것은 ITU에 흡수되어 ITU-R 아래로 대체되었다.

CCIR 601 (현재는 ITU-R BT 601)
비록 CCIR이 지금은 ITU-R로 대체되었지만, 이 표준은 아직도 일반적으로 원래의 명칭대로 불려지고 있다. 이 표준은 스튜디오용 디지털 텔레비전의 부호화 파라메터parameter를 정의한다. 이는 525라인과 625라인 시스템 공용의 콤포넌트 컬러텔레비전 영상을 디지털화하는데 사용되는 국제표준으로, SMPTE RP125와 EBU Tec. 3246-E에서 유래된 것이다.
CCIR 601은 색차신호(Y, R-Y, B-Y)와 R·G·B 비디오를 모두 취급하며, 표본화 시스템과 R·G·B/Y, (R-Y), (B-Y)의 매트릭스 값, 필터특성을 정의하는 것으로 전기·기계적인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는 않는다 – CCIR 656 참조.
CCIR 601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영상의 컬러 색차성분(R·G·B가 아니라)을 언급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13.5MHz 대역, 4:2:2 표본화, 유효라인당 720 휘도표본, 8 또는 10비트 디지털화로 정의된다.

흑black레벨 16과 백white레벨 235사이에는 잡음과 오버슈트over-shoot의 클리핑clipping을 최소화하기 위한 약간의 헤드룸headroom이 있다. 8비트 디지털화를 이용하면 약 1600만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Y(휘도)성분과 Cr, Cb(디지털화된 R-Y와 B-Y)가 각각 28, 즉 224 =16,777,216의 조합이 가능하다.
표본화 주파수 13.5MHz는 525/60시스템과 625/50시스템 공용의 표본화 표준을 제공하기 위한 정치적인 고려에 의해 선택되었는데, 이는 양자의 통계적인 표본패턴을 제공하는 최소의 공통 주파수 2.25MHz의 배수이다.

CCIR 656 (현재는 ITU-R BT 656)
CCIR 656 권고 – 525라인과 625라인 텔레비전 시스템의 디지털 콤포넌트 영상신호에 대한 인터페이스 규격. SMPTE RP125와 EBU Tec.3246-E에서 유래된 CCIR 601에서 정의한 4:2:2 표준으로 작동하는 디지털 텔레비전 장비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국제 표준.
블랭킹blanking, sync word, 병렬parallel과 직렬serial 인터페이스에 연결되는 비디오 멀티플랙싱multiplexing 포맷, 인터페이스의 전기적인 특성과 컨넥터의 기계적인 세부사항 등을 정의하고 있다.

CCITT
국제전신전화 자문위원회(International Telephone Consultative Committee).
이름이 암시하는 바와 같이, 처음에는 유럽에서 전화산업의 표준을 제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지금은 ITU-T로 대체되었는데, 이에따라 무선주파수(ITU-R)와 정보통신이 하나의 국제기구 아래에 놓이게 되었다.

cdmaOne(혹은 IS-95)
잠정 표준 95(IS-95, Interim Standard 95)는 퀄컴이 개발한 최초의 CDMA-기반의 디지털 셀룰러 전화의 표준이다. IS-95에 대한 브랜드 명칭은 cdmaOne이다. IS-95는 또한 TIA-EIA-95라고도 알려져 있다.
그것은 미국과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IS-2000에 의해 자리를 뺏기고 있다.
IS-95에서 사용되는 CDMA 기술은 GSM에서 사용되는 TDMA와 기술경쟁을 하고 있다.
cdmaOne은 IS-95A 및 IS-95B 보충판을 포함하여 TIA/EIA IS-95 CDMA 표준에 근거한 완전한 무선 시스템으로, 단말-대-단말 무선 시스템과 그 동작을 규정하는 필요한 모든 사양을 대표한다.
cdmaOne은 cellular, PCS 및 고정 무선(무선 local loop)을 포함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IS-95A : 최초의 CDMA 셀룰러 표준. TIA/EIA IS-95에 의하여 1993년 7월에 처음으로 공표되어 2G CDMA 시스템의 기초가 되었다. IS-95A는 광대역 1.25MHz CDMA 채널, 파워제어, 호출 조정, hand-off 및 시스템 운용을 위한 등록 기술 등의 구조를 기술한다. 음성 서비스에 추가하여, 14.4kbps의 회로교환 데이터를 제공한다.
IS-95B: IS-95B 버전은 또한 TIA/EIA-95라고 부르는 것으로, IS-95A와 TSB-74를 하나의 문서에 결합한 것이다. IS-95B 시스템은 음성 서비스에 부가하여, 64kbps의 패킷 교환 데이터를 제공한다. IS-95B가 도달할 수 있는 속도 때문에, 그것을 2.5G 기술이라고 분류한다. cdmaOne IS-95B는 1999년 9월 한국에서 처음 채택되었고, 그 후에 일본과 페루에서 통신사들이 채택하였다.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cdmaOne 기술은 가입자에게 여러 가지의 이점을 제공한다.
– AMPS 아날로그 시스템의 8-10배, GSM 시스템의 4-5배의 용량을 제공한다.
– AMPS 시스템에 비해서 호출 품질이 양호하다.
– 각 세트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여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다.
– 개인에 대한 보안(privacy)이 개선되었다.
– 보다 적은 수의 셀로 카버리지 특성을 개선할 수 있다.
– 휴대 기기의 통화 시간이 늘어났다.
– Bandwidth on demand가 가능하다.
http://www.cdg.org/technology/2g.asp

CDMA2000
CDMA2000은 3세대(3G) 이동전기통신 표준으로 ITU가 승인한 세 가지 IMT-2000 표준의 하나로, 2G CDMA(IS-95, cdmaOne의 브랜드 명)의 후계자이다. 기본적인 신호 표준은 IS-2000으로 알려져있다. CDMA2000은 다른 3G 표준의 경쟁자인 W-CDMA와 호환되지 않는다.
CDMA2000은 TIA-USA의 등록상표로 일반적인 용어인 CDMA와는 다르다. TIA는 그들의 2G CDMA 표준(IS-95로 알려진)을 cdmaOne이라는 브랜드명으로 부른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의 CDMA2000이 있다.
CDMA2000 1x : 3G1X 혹은 1xRTT로도 알려진 CDMA2000 1x는 핵심 3G CDMA2000 기술이다. 1x라고 붙인 것은 1.25MHz 무선채널 한 쌍에서 운용된다는 CDMA2000 무선기술 버전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혼란스럽게도, 일본의 통신사 KDDI는 그들의 CDMA2000 1xEV-D0 네트워크에 “CDMA 1X WIN”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CDMA2000 1xRTT : CDMA2000 1xRTT(Radio Transmission Technology)는 144kbps의 패킷 데이터 속도를 지원하는 CDMA2000의 기본 계층이다. 공식적으로 1xRTT는 3G 기술로서 자격을 가지지만, 1xRTT는 다른 3G 기술보다 수배나 느리기 때문에, 대부분 2.5G(혹은 2.75G)라고 여긴다. 그것은 이전의 CDMA 네트워크에서 음성 용량을 두 배로 한다.
CDMA2000 1xEV : CDMA2000 1xEV(Evolution)는 CDMA2000 1x에 높은 데이터 속도 HDR(High Date Rate)가 추가된 것이다. 1xEV는 보통 두 개로 나뉘어진다.
1. CDMA2000 1xEV-D0(Evolution-Data Only)는 고속 패킷 데이터를 운반하는 전용의 무선 채널에서 3.1Mbps의 다운링크 속도와 1.8Mbps의 업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2. CDMA2000 1xEV-DV(Evolution-Data and Voice)는 3.1Mbps의 다운링크 속도와 1.8Mbps의 업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1xEV-DV는 또한 이전의 1x voice user, 1xRTT data users, 및 동일한 무선 채널 내에 있는 high speed 1xEV-DV data users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CDMA2000 3x : CDMA2000 3x는 높은 전송속도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쌍의 3.75MHz 무선 채널(3×1.25MHz)을 활용한다. CDMA의 3x 버전은 멀티캐리어(MC, multi-carrier)라고 부른다.

CEBus란
CEBus는 Consumer Electronics Bus를 뜻하는 말로, See-bus라고 발음한다. 서로 다른 매체간에 장비(주로 가전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국제표준(EIA-600)이다.
1984년, EIA(Electronics Industry Association)와 CEMA(Consumer Electronics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가전분야에서 장비의 ON, OFF, DIM, BRIGHT, ALL LIGHTS ON, 및 ALL UNITS OFF 등의 제어에 관한 표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6년에 걸쳐 표준을 개발하여 1992년 이를 발표하였다.
CEBus 프로토콜은 개발자들이 CAL(Common Application Language)이라는 언어를 사용하여 장비의 소프트웨어 모델을 생성함으로써, 장비의 전면적인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CEBus는 전력선, 무선(Radio Frequency), 적외선(Infrared), 동축케이블, Twisted Pair, 광섬유와 오디오/비디오를 포괄한다.
CEBus 표준기술을 결합한 제품들은 상호간에 통신이 가능하여, 가정 내에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화된 기기 제어를 가능하게 하여 편리함을 제공한다. EIA-600 시리즈는 원격 제어, 상태 표시, 원격 계측 등으로, 에너지 관리, 안전 및 방범 분야의 서비스에 이용될 수 있다.

Ceefax
영국의 BBC(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가 실시하고 있는 텔레텍스트 시스템. 1976녀 9월부터 본방송에 들어갔는데 BBC 1의 ‘시팩스1’과 BBC 2의 ‘새팩스 2’의 두 계통에서 하루 18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eeing Facts라는 뜻을 지닌 시팩스 서비스는 2계통으로 TV방송중 상시 제공되며 뉴스와 정보의 분량은 약 200페이지 정도다.

CERN이란
스위스의 제네바에 있는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Conseil Europeen pour la Recherche Nucleaire)로 반입자를 이용해 반원자를 합성,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전혀 다른 반물질 세계로의 길을 개척한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의 페르미연구소와 함께 세계 입자물리학 연구의 양대 산맥이다.
또한 오늘날 인터넷에서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World Wide Web, HTTP 및 HTML의 탄생지이기도 하다. 1991년에 연구원 Tim Berners – Lee 박사가 오늘날의 네트워크 속도와 하이퍼 텍스트를 결합시키는 아이디어를 실용화하였다. 즉 World Wide Web에서 하이퍼텍스트의 코드/개념을 실용화하였다.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 CE가전쇼
전자공업회(EIA)가 연간 2회 개최하는 미국 최대규모의 쇼

Chroma Keying
하나의 영상 신호에 다른 하나의 영상을 겹치게 하는 기술로서 겹쳐지는 부분은 특정한 색상, 색도로 제한된다.
이 작업을 신뢰성 있게 하려면 색도는 충분한 해상도, 또는 대역폭을 가져야한다. 콤포지트 영상시스템은 제한된 색대역폭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품질의 크로마키에는 적합하지 않다.

Chrominance
신호의 색 성분으로, 색상hue과 채도saturation에 관계되며 신호의 밝기 또는 휘도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흑색, 회색, 흰색은 색도가 없지만 모든 색깔이 있는 신호는 색도성분과 휘도성분 모두를 갖는다.
Cr과 Cb, (R-Y)와 (B-Y)는 신호의 색도정보를 나타낸다.

CIDR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이란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들이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IP 번호를 분배하게 함으로서 현재의 32-비트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의 수명을 연장하는 IP-어드레싱 기술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폭발하고 IP가 고갈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우려와 함께, 1990년대 초, CIDR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었다.
IPv4는 세 가지의 등급으로 숫자 블록을 제공한다. 1,700만개의 어드레스를 할당할 수 있는 A클래스 (그러나 사용되는 번호를 매기는 구조 때문에 A클래스는 단지 127개의 면허가 있다), 65,000개의 IP 번호를 지원할 수 있는 B클래스(대략 65,000개의 가용 면허가 있다) 및 254개의 IP 어드레스를 지원할 수 있는 C클래스 (대략 1,700만 개의 C클래스 가용 블록)가 있다.
이것은 상당히 많은 것처럼 생각되지만, 이러한 클래스 시스템은 많은 수의 IP 번호가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예를 들면, MIT는 클래스 A 클래스 면허이지만, 1700만 개의 IP는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CIDR의 도입으로, IP 어드레스는 더 이상 옛날 식으로 A-, B-, C-크기의 덩어리로 조직에게 할당되지 않는다. 대신, 어드레스의 큰 블록을 네트워크 공급자에게 할당하고, 그들의 고객에게 이 블록의 일부분을 할당하는 것이다. 만일 그들의 고객이 또 다른 네트워크 공급자라면, 그들은 그들의 고객에게 그 일부의 일부를 재차 할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트리 구조의 끝에서, 최종-사용자 조직은 그들의 실제 요구에 거의 부합하는 크기의 어드레스 범위를 할당받는다. 이러한 할당 과정은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가 실제의 IP 어드레스 자체에 반영되는 계층적 어드레싱을 가져온다. 계층적으로 주소를 매기는 방식은 공급자들이 라우팅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하고, 각 조직의 네트워크
어드레스를 알리기보다는 모든 어드레스(덩어리)를 인터넷의 다른 부분에 알리는 것만을 허용한다.
CIDR에 관한 사항은 RFC 1518 및 1519에 규정하고 있다.

circuit switching data
전송이 이루어지는 동안 전용의 채널(혹은 회로)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통신. 가장 흔한 회로교환 네트워크는 공중전화교환망인데, 각 전화 통화에 대하여 하나의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다른 예로, On demand 통신방식에서, 둘 혹은 그 이상의 데이터 단말장비(DTE, data terminal equipment)를 연결하고, 그들간에 데이터 회로가 점유되어 사용되는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통신방식으로는 메시지를 패킷으로 쪼개고 각 패킷을 개별적으로 보내는 패킷교환 방식이 있다. 인터넷은 패킷교환 프로토콜인 TCP/IP에 기초하고 있다.
회로교환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보낼 필요가 있는 통신에 이상적이다. 패킷교환 네트워크는 다소의 지연이 허용되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회로교환 네트워크는 때때로 연결 위주의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그러나 패킷교환이 본래는 무연결 방식이긴 하지만, 보다 높은 수준의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서 패킷교환 네트워크가 연결위주로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TCP는 IP 네트워크를 연결-위주의 방식으로 만든다.

Client/Server
네트워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User)① 또는 자원의 일부 혹은 전부를 타 컴퓨터(서버)에 의존하는 컴퓨터②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얻는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③을 모두 클라이언트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로부터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 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서버라고 부른다. 이것은 항상 클라이언트/서버가 결합된 조건에서 성립하는 관계를 가진다. 즉, 클라이언트(Client)와 서버(Server)의 개념은 네트워크에서 시작되는데, 서버에는 클라이언트보다도 처리 능력이 높은 컴퓨터가 사용된다.
자료의 입력이나 출력, 처리의 요구나 지시 등의 업무는 클라이언트가 수행하며, 그 지시에 따른 대량의 자료 검색이나 배열변경 등의 처리는 서버에서 수행함으로서, 전체적으로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클라이언트의 능력이 높지 않더라도 해결되기 때문에 비용절감에 좋으며, 자료의 집중 관리에 이용된다. LAN(Local Area Network)은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의 하나로, 서버가 핵심이 되고, 서버의 기능을 클라이언트가 이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Closed Caption
별도의 조작 없이 TV 화면상의 자막을 볼 수 있도록 제작되는 자막방식을 Open Caption이라 하고,이에 반해 영상신호의 보이지 않는 부분에 자막 데이터를 기록하고 자막디코더를 사용하여 볼 수 있도록 한 자막방식을 Closed Caption이라고 한다. 은익된 자막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1971년 미국에서 청각장애자를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 NAB가 본격적으로 방식개발을 담당하였고, 1971년 FCC가 제1필드의 주사선 21을 사용하는 표준을 정하였다. 1980년에는 미국 전역에 이 방식의 자막방송이 시작되었다.
당초 Closed Caption은 청각장애자를 위한 복지서비스 차원에서 도입되었으나, 유아들의 철자교육, 외국인의 영어학습 및 스포츠 중계시 시끄러운 환경에서 정확한 의사전달 등을 위하여 필요하게 되었다.
캡션에는, 처리하는 시간에 따라, 뉴스, 토크쇼, 스포츠 중계 등의 생방송에서 대사의 내용을 타이핑하여 삽입하는 실시간 캡션(Realtime Caption), 캡선방법에 따라 자막이 화면의 위아래로 흐르는 스크롤  캡션(Scroll Caption), 두세줄씩 한꺼번에 자막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Pop-up Caption 등이 있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부가 1996년 TV자막방송에 관한 송신방식을 고시하였고, KBS는 1999년 3월 3일부터 자막방송을 시작하였다. 삽입 위치는 주사선 284번을 한글자막에 사용하며, 21번은 향후 영어자막에 사용할 예정이다.

C/N
Carrier-to-Noise Ratio의 약자. 어떤 대역폭에서 수신된 캐리어 신호 전력과 잡음 신호 전력의 비를 dB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직접 G/T와 S/N에 관련된다. 비디오 신호에서 C/N이 높을수록 수신되는 영상은 더 양호하다.
실제로, 무선 수신기에서는, 진폭을 제한하거나 검파와 같은 비직선적 신호처리를 하기 전 단계에서 측정되어야 한다. 이때 캐리어와 잡음 전력은 실표치(rms)로 계산한다.

COFDM
Coded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부호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Co-sited Sampling
동일 위치 표본화. 이것은 컬러 색차 콤포넌트 영상신호(Y, R-Y, B-Y)에 적용되는 표본화 기술로, 예를들면 4:2:2에서 색차신호 (R-Y)와 (B-Y)는 휘도신호 주파수의 약수로 표본화된다. 만약 동일위치  본화가 적용되면, 두 색차신호와 휘도표본 하나가 동시에 표본화된다. 디지털화된 Y, (R-Y)와 (B-Y)신호를 Y, Cr, Cb라 한다.

Comb Filter
종합된 비디오 신호에서 Luma(Y)와 Chroma(C)신호를 나누는 필터로 화면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Component (video)
콤포넌트 영상신호의 개념은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는 것이다. 예를 들면 MII와 베타캠Betacam
VTR의 아날로그 콤포넌트와 CCIR 601의 디지털 콤포넌트 Y, Cr, Cb가 그것이다. R·G·B도 역시 콤포넌트 신호이다. 콤포넌트 영상신호는 최대의 휘도와 색도 대역폭을 갖는다.

Component Video Signals
세 개의 독립적인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로서 RGB(red, green, blue)나 하나의 Luma 신호(Y)와 두개의 다른 색차 신호 (아날로그의 경우에는 Pb와 Pr, 디지털의 경우에는 Cr과 Cb)를 가리킨다.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는 S-video(Y/C)와 Composite Video 신호보다 Chroma 해상도가 좋기 때문에 하이엔드 프로젝션 텔레비전이나 프로젝터와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많은 DVD Player가 이 비디오 출력을 지원한다.Composite (video)

휘도와 색도는 PAL, NTSC, SECAM 중 하나의 코딩기준에 의해 결합되어 콤포지트 영상이 된다.
그 과정은 아날로그 압축의 한 형태로 각 성분들의 대역폭(화상의 미세부분)을 제한한다. 색도신호는 시각적으로 받아 들여 질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하여 휘도신호에 더해진다. 그 과정을 역으로 하여 원래의 순수한 휘도와 색도로 정확하게 되돌리는 것(decode)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려운 일이다.
이것은 특히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렇지만 콤포지트 신호는 프로그램을 전송·기록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디지털 처리기술은 와이드 스크린 처리신호를 가정까지 전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그러한 여러 계획들이 세계적으로 탐구되고 있는데, 예를들면 유럽에서의 PALplus, 일본에 있어서의 EDTV-II 등이 그것이다.

Compression (video)
영상의 대역폭이나 데이터 율을 줄이는 과정. 현재 사용되는 표준인 PAL, NTSC, SECAM은 아날로그 영상압축 시스템이다. 디지털 시스템에서는 화상을 분석하고 여유분과 반복되는 부분을 찾아내어 불필요한 데이터를 없앤다. 디지털 압축기술은 처음에는 디지털 전송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컴퓨터에서 디지털 영상을 취급하게 하고,
디지털 VTR에서 요구되는 저장량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채용되어 왔다.

Compression ratio
압축되지 않은 디지털 영상신호 데이터 대 압축된 영상신호의 데이터 비. 현대의 압축기술은 CCIR 601 콤포넌트 디지털 텔레비전 신호로부터 시작되는데 압축되지 않은 영상신호의 데이터 양은 625/50 표준에서는 75 Gbyte/hour, 525/60 표준에서는 76 Gbyte/hour이다. 압축비가 압축된 신호의 품질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주어진 기술에 있어서 압축비가 크면 클수록 품질은 나빠진다고 할 수 있지만 압축기술이 달라지면 압축비가 같더라도 품질은 크게 다를 수 있다. 또 압축결과는 화면의 내용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압축결과를 평가하는 확실한 판단방법중 하나는 압축된 그림을 자세히 조사해 보는 것이다.

Configuration
통신이나 컴퓨터에서 시스템을 셋업하는 방법 혹은 시스템을 만드는 구성 요소를 갖추는 방법을 말한다. Configuration은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또는 양자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C의 일반적인 Configuration은 주 메모리, 플로피 드라이브, 하드디스크, 모뎀, CD-ROM 드라이브, VGA 모니터 및 윈도우 운영체제 등으로 구성된다.
많은 소프트웨어 제품은 최소한 컴퓨터가 어떠한 configuration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면,소프트웨어가 어느 성능 이상의 그래픽 디스플레이 모니터와 비디오 어댑터, 특정 마이크로프로세서, 주 메모리 용량을 요구할 수 있다.
실제로, 컴퓨터에 새로운 장비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자 할 때는, configuration을 갱신해 주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설치되는 장비나 소프트웨어에 맞도록 필요한 스윗치와 점퍼를 셋팅하고 파라미터의 값을 다시 정의해 주는 절차가 따른다.
최근에는 플러그-앤-플레이와 같은 새로운 기술 덕분에, 대부분의 경우, configuration의 갱신이 자동으로 실행된다.

Contrast
이미지의 어떤 부분의 Color Tone과 다른 부분의 Color Tone의 강약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가장 어두운 부분과 가장 밝은 부분의 비를 콘트라스트 비(Contrast Ratio)라고 한다. 이 수치가 크면 클수록 화면은 더 선명하게 된다.
카메라가 정확히 재현해 낼 수 있는 화면의 가장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사이의 콘트라스트 범위는 제한되어 있다. 이 범위를 콘트라스트 범위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촬상관형 카메라에서는 30:1이고, CCD 카메라는 40:1로, 최적의 화면을 위해서는 가장 밝은 부분은 가장 어두운 부분의 30∼40배 정도로 밝아야 된다는 뜻이다. 이 한계를 벗어나면 콘트라스트 자동 혹은 수동으로 허용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정한다.

Control track
VTR의 주행속도, 비디오 트랙track의 위치와 읽기의 기준신호로서 프레임 주파수로 비디오테이프 상에 기록되는 선형트랙. 테이프 카운터 -필름의 스프라킷 홀sprocket hole에 해당된다- 를 구동시킨다.
테이프 스트라이핑striping의 주요 목적은 콘트롤트랙을 기록하는 것이다. 콘트롤트랙은 디스크 레코딩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Cue
동작을 시작 또는 중지시키거나 프로그램 소재의 미리 지정된 지점으로 움직이게 하는 신호. 테이프 시스템에서 이 용어는 테이프를 감거나 릴을 교환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디스크상에서 큐cue는 순간적으로 실행된다.

Cut (edit)
프레임 경계에서 하나의 클립clip에서 다른 클립으로의 절환. 테이프 상에서 커트 편집은 마지막의 out점에 새로운 클립을 기록함으로써 이뤄지며, 반면 순수 랜덤억세스true random access에서는 재녹화할 필요가 없고 단지 새로운 순서로 프레임을 읽어라 라는 명령만 있다. 간단한 비선형 디스크 시스템에서는 어떤 프레임에서 원하는 프레임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녹화된 데이터를 뒤섞을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CRC
Communications Research Center 통신연구센터(캐나다 오타와)

CRL
Communications Researh Laboratory 일본 우정성통신총합연구소

Cross color
NTSC 콤포지트 비디오에서, 가느다란 줄무늬가 있는 넥타이나 셔츠와 같이 조밀하게 짜여진 직물 표면에서 무지개와 같은 패턴이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것은 베이스밴드 대역에서 높은 휘도신호와 칼라신호가 섞일 때,휘도(Y) 신호와 색(C) 신호의 분리가 불완전해서 휘도 신호를 색 신호로 재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세로 줄무늬의 신호 주파수가 색 부반송파 주파수인 3.58MHz 부근의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대역필터로 색 신호를 제거하지만 3.58MHz 부근에서는 색 신호와 휘도 신호를 분리할 수 없다.
신호의 상호 관련성을 이용한 라인 빗 모양의 필터나 프레임(또는 필드) 빗 모양의 필터라면 분리할 수 있으나 영상이 정지하고 있는 부분에서만 가능하다.

Cross Modulation (혼변조)
증폭기와 같은 능동 회로에 둘 이상의 신호가 입력될 때, 상호 변조를 일으켜서 두 신호 주파수의 합과 차의 주파수에 해당하는 신호가 발생하는 것을 혼변조라고 한다. 이것은 원하는 신호에 대하여 방해 신호로서 작용하며, 왜율로서 그 크기를 나타낸다.
혼변조는 RF에서도 나타난다. 즉, 지역 송신소의 인접한 주파수에서 혼변조가 발생한다. (여기서 인접했다 함은 송신소의 신호강도에 따라 10kHz에서 200kHz 떨어진 범위를 말한다). 이 현상은 신호가 약한 인접 채널에서 지역 송신소의 오디오가 들리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역 송신소에서 1,430 kHz로 강한 전파를 발사할 때, 1,420 1,440 1,410 1,450 kHz에서 1,430 Hz에서 송신하는 오디오가
들리는데 이를 혼변조라고 한다. 혼변조는 수신기의 문제가 아닌, 측파대에 오디오 신호가 넓게 퍼지는 과변조와는 완전히 다르며, 혼변조는 순전히 송신기에서의 문제이다. 혼변조 영향은 다른 송신소의 캐리어가 있을 때만 들리게 된다. 만일 지역 송신소의 신호가 1455kHz에서 들린다면 이는 혼변조에 의한 것이 아니라 과변조나 측파대에 의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Crosstalk
둘 이상의 채널로 신호를 전송하는 경우에 신호들이 채널간에서 상호 간섭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즉, 2개의 채널간에서 신호가 정전적 혹은 전자적으로 결합됨으로서 상대 채널에 간섭하여 본래의 신호에 방해를 주는 현상을 Crosstalk라고 한다.
비디오에서 Crosstalk는 한 소스의 영상이 다른 소스에 영향을 주어 고스트 영상이 발생하며, 오디오에서는 누화(漏話)라고도 하는데, 전화연결이 잘못되어 통화 중 다른 제3자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과 같은 현상을 말한다.
Crosstalk는 통신 네트워크는 물론, 컴퓨터나 오디오 장비내의 회로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서로 간섭하는 광학 계통에서도 있을 수 있다.

CRT
음극선관(Cathode Ray Tube) 혹은 이를 발명한 독일의 칼 브라운의 이름을 따서 브라운관이라고도 부른다. 진공으로 된 관 내부에서 전자빔에 의하여 빛을 내도록 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한다. CRT는 내부에 히터, 음극, 그리드, 양극 등으로 구성되는 전자총에 의하여 만들어진 전자빔으로 관의 전면에 있는 형광면을 때려 빛을 발하게 한다. CRT는 여러 용도로 이용되고 있지만, TV의 수상관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 구조를 보면 그림과 같다.

색의 표현은 3원색의 적(Red), 녹(Green), 청(Blue) 신호를 형광면의 각 R, G, B 형광체에 부딪쳐서 빛을 발하게 하며, 각 신호의 세기에 따라 여러 색을 표현한다.

CRTC
Canadian Radio-Television and Commission
캐나다 라디오-TV전기통신위원회

CSELT
Centro Studie Laboratori Telecommunicazioni S.P.A
이탈리아의 전기통신연구소

CTI
Central Training Institute 일본 NHK의 방송연수센터

CW (Continuous Wave)
모르스 부호에 따라 전건(電建, key)을 조작함으로써 반송파를 단속하는 전파를 전파법규에서는 A1전파형식이라 표시하고, 아마추어무선에서는 CW(Continuous Wave)라 부른다. CW전파는 대역폭이 좁아(약300Hz) 아마추어무선에 적합한 통신방식으로서 HF는 물론 50MHz나 144MHz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이 통신방식을 CW로 부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주장에 근거한다.
「CW는 초기의 무선 역사에서 스파크 갭에 의한 통신방식이 진공관 발진기로 대체되었을 때, 생겨난 말이다.
스파크 갭 방식은 L, C로 구성된 동조회로에서 링깅과 진폭이 점차로 줄어드는 정현파로 시작되었다. 이 회로에서 에너지는 캐패시터의 정전계와 인덕터의 자계간에서 일정하게 변하는데, 파형이 급격히 줄어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소결합하여 안테나로 발사한다.
이에 비해, 진공관 발진기는 안테나에 결합되어 송신되는 에너지 혹은 전파의 양을 보상하기 위하여 동조회로에 일정하게 에너지를 추가한다고 해서 지속적(continuous)이란 말이 붙었다.
많은 사람(특히 아마츄어 무선사)들이, 진폭과 주파수 혹은 위상이 계속해서 변하는 캐리어와는 반대로, 단일 주파수가 (모로스 부호에 의하여) On, Off 되는 방식으로 전송된다는 의미로 CW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차례로 On-Off 되는 (이전에 무변조라고 부르던) 것을 극단적인 진폭변조라고까지 부른다」.

Cyberspace
컴퓨터 네트워크 안에 존재하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우리는 이 가상공간에서, 실제 세계에서와 같거나 유사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오락, 쇼핑, 뱅킹, 교육, 의료, 행정, 상거래는 물론 재택근무도 할 수 있다.

이 말은 William Gibson이 1984년 발표한 소설 Neuromancer에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그는 전기통신, Telematics 및 가상현실이 발전된 단계에서 가상공간을 확인하고, 그는 가상공간에서는 시간, 공간 및 다차원, 다면적 의미의 데이터 흐름을 동시에 경험하는 것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