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D1 콤포넌트디지털VTR (19mm테이프)
CCIR 601의 4:2:2 표준으로 기록되는 디지털 비디오테이프 기록의 한 형태. 19mm의 넓은 테이프를 사용하며 94분까지 녹화할 수 있다. 2세대 장비에서는 스턴트 모드 – 저속, 고속, 역 모션을 포함하는 새로운 사양을 선보이고 있다. 콤포넌트 녹화시스템의 이점을 살려 높은 색대역으로 우수한 크로마키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튜디오와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에는 이상적이다.
동시에 여러번 복사해도 열화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디지털 효과 시스템, 텔레시네, 그래픽장비, 디스크 레코더 등과 별도의 변환처리없이 결합가능하다. 콤포넌트이기 때문에 컬러프레임의 문제는 없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D1 장비는 TV프로덕션의 일반적인 분야에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른 장비에 비해 비교적 고가이기 때문이다.

D2 콤포지트디지털VTR (19mm테이프)
디지털 콤포지트 PAL이나 NTSC용 VTR 표준. 19mm 테이프를 사용하며 하나의 카세트 테이프에 204분까지 녹화할 수 있다. 카세트, 녹화포맷 모두 D1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D2는 1″ VTR 교체용으로 흔히 사용된다. 비록 우수한 스턴트stunt 모드를 제공하고 여러번 복사해도 손실이 적지만, 합성시스템이므로 합성특성이 존재한다.
사용자들은 크로스 컬러cross color, 변환 흔적, 낮은 색 대역폭과 컬러 프레임 시퀀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합성된 신호 전부를 표본화하는데 8비트 포맷을 사용하므로 진폭 해상도가 줄어들어서 윤곽선 결함artifact에 더욱 민감하다.

D3 콤포지트디지털VTR (1/2″테이프)
1/2″ 카세트를 사용하고, 8비트로 표본화한 디지털 콤포지트 PAL과 NTSC신호 녹화용 VTR 표준. 카세트는 50분용에서 245분용까지 사용할 수 있다. 콤포지트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1/2″ 크기의 카세트를 사용하며 캠코더를 포함한 VTR장비 일체가 하나의 포맷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특성은 일반적으로 D2와 비슷하다.

D5
D3과 같은 카세트를 사용하지만 CCIR 601 권고안을 따라 10비트로 표본화한 콤포넌트 신호를 녹화하는 VTR 포맷. 내부에서 디코딩하는 D5 VTR은 D3 테이프를 재생할 수 있으며, 콤포넌트 출력을 제공한다.
비압축 콤포넌트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이기 때문에 D5는 D1의 모든 장점을 갖고 있어서 일반적인 스튜디오 사용은 물론 첨단 포스트 프로덕션에 적합하다.
현재의 625와 525라인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 외에, 약 5:1정도의 압축을 사용하여 HDTV 녹화도 지원하고 있다.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의 머리글자말.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회로나 그 기기를 말한다. 디지털 데이터로 되어있는 영상이나 오디오신호를 모니터로 보거나 듣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야하기 때문에 DAC가 필요하다.

DAT(Digital Audio Tape)
1980년대 중반 Sony와 Phillips사에 의해 개발된 자기테이프에 음악을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하기 위한 포맷이다. 콤팩트디스크에 의해 디지털 음악이 일반화됨에 따라 소비자용의 디지털 오디오 기록 포맷의 필요에 의하여 나타난 것이다.
DAT는 비디오카세트 레코더와 같이 기록/재생 헤드가 테이프와 대각선으로 접촉하는 회전헤드(혹은 헤리컬스캔) 포맷을 사용한다. 회전(Rotation)을 의미하는 R을 붙여 R-DAT라고 한다. 음악에 추가하여 트랙번호와 절대시간 등의 보조정보를 기록할 수 있으며, 원하는 번호로 점프할 수 있다.
테이프 속도가 CD처럼 빠르지는 않지만, 30분 짜리 음악을 10-25초로 되감기 하는 보통의 데크보다는 상당히 빠르다. DAT 데크는 아날로그 입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한 면에만 기록할 수 있고 길이는 보통 120분용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샘플링 주파수는 48㎑, 44.1㎑, 32㎑를 사용하며, 44.1㎑의 CD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그대로 기록할 수 있다.
DAT는 또한 컴퓨터 데이터를 기록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컴퓨터 DAT 레코더는 오디오 DAT와 같은 DDS 포맷을 사용하지만, 커넥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장비를 공용할 수는 없다. 컴퓨터용 테이프는 오디오용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고가이며 테잎 1m에는 2분 정도 기록할 수 있다.

D-AMPS(Digital-Advanced Mobile Phone System)
IS-54, IS-136은 디지털 AMPS(D-AMPS)로 알려진 2세대 이동전화 시스템이다. 그것은 아메리카 특히 미국과 카나다에서 사용되고 있다. D-AMPS는 수명이 다 됐다고 생각되며, 기존의 네트워크는 GSM/GRPS와 cdma2000 기술로 대체되는 중이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TDMA라고 부르지만, 프로토콜로 볼 때, 부정확한 기준이다. 그러나 IS-54와 IS-136은 무선 인터페이스로 TDMA를 사용한다.
D-AMPS는 기존의 AMPS 채널을 사용하여, 동일 지역에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유연한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 각 30kHz 채널 쌍을 3개의 타임 슬롯으로 나누고, 음성 데이터를 디지털로 압축함으로써 이전의  아날로그 설계에 비해서 용량이 증가하였으며, 단일 셀에서 호출용량이 3배로 되었다. 아날로그 스캐너가 디지털 신호에 접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지털 시스템은 통화를 보다 안전하게 하였다. 호출은 암호화되지만, 사용되는 (CMEA) 알고리즘이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IS-136은 text messaging, circuit switched data (CSD) 및 개선된 압축 프로토콜을 포함하여, 본래의 IS-54 사양에 몇 가지 기능이 부가되었다. SMS와 CSD는 모두 GSM 프로토콜의 일부로서 가능하고, IS-136은 그것들을 거의 똑같은 형태로 실행한다.

datagram
데이터그램이란, Internet’s Request for Comments 1594를 인용하면, “착발신 컴퓨터와 전송 네트워크간에 정보교환에 관한 사전 협의가 없이, 발신 컴퓨터와 수신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독립된 데이터”라고 정의한다.
이 말은 보통 패킷이라는 말로 바꿔서 사용해왔다. 데이터그램 혹은 패킷은 인터넷 프로토콜과 인터넷 전송에서 취급하는 메시지 단위이다. 데이터그램 혹은 패킷은, 예를 들면 대부분의 음성전화 대화에서와 같이 두 통신지점간에 고정된 연결이 없기 때문에, 사전에 정보교환에 관한 절차가 없이, 자체에 관련된 정보가 포함될 필요가 있다. (이런 종류의 프로토콜을 무접속이라고 부른다.)

㏈(데시벨)
데시벨(decibel, ㏈)은 본래 소리의 세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도입된 단위이다. 소리는 공기라는 매질 내에서 압력의 변화에 의하여 생겨나는 것으로, 압력의 변화가 클수록 더 큰 소리가 난다. 사람의 귀로 인식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세기는 20×10-6Pascals(Pa)이고, 고통 없이 들을 수 있는 가장  큰 소리의 세기는 약 200,000,000×10-6Pa이라고 한다. 가장 큰 소리와 가장 작은 소리의 비는 10,000,000대 1이나 되어 측정눈금에서 처리하기에 그 범위가 너무 크다. 이를 더 작은 범위의 측정눈금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두 개 출력의 비를 대수값으로 표현하는 Bel이라는 단위가 만들어 졌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Bel의 단위가 너무 커서 1/10로 줄인 decibel(㏈)이 주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가장 작은 소리를 기준으로 해서 가장 큰 소리를 ㏈로 표시해보면,
20×log{200,000,000×10-6Pa/20×10-6Pa}=20×log10,000,000=140㏈가 된다. 이와 같이 소리의 세기(압력)는 20×10-6Pascals을 기준인 0㏈로 한다.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소리의 세기를 보면, 다음과 같다.

침묵에 가까운 소리: 0㏈(소리의 세기의 기준)
속삭이는 소리: 15㏈
보통의 대화: 60㏈
잔디깎는 기계: 90㏈
자동차 경적: 110㏈
록 콘서트 혹은 제트엔진: 120㏈
탄환 혹은 폭죽소리: 140㏈

데시벨은 이 외에도 전기·전자공학, 역학 등에서도 서로 다른 두 개의 양을 비교하는 데 사용된다. 증폭기, 감쇠기, 분배기 및 기타 전기회로나 전기소자에서 입출력 전압, 전류 및 전력을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분야별로 사용되는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ㅇ ㏈m : 초기에 오디오 장비에서 0VU를 가리킬 때의 전력을 1㎽로 하자는 결정이 있었다. 당시의 오디오 장비는 대부분이 600Ω의 임피던스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0VU일 때의 전압은 0.775V가 된다. 이렇게 해서 0VU, 600Ω 및 0.775V와 같은 숫자는 오디오 분야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숫자가 되었다. 오디오 레벨을 ㏈로 표시할 때, 이 중에서 1㎽를 기준으로 해서 0㏈m으로 하는 기원이 되었다(보통 1㎽와 600Ω의 임피던스가 기준인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지식이다. 임피던스는 어떤 값이라도 그때의 전력이 1㎽이면 된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Power(㏈m) = 10×log{(Power1/1mWrms} (Power1은 비교하고자 하는 대상의 측정 전력임)
ㅇ ㏈μ: 주로 전계강도와 같은 RF신호를 측정하는 단위로 사용한다. RF에서는 50Ω의 부하를 기준으로 하여, 50Ω의 부하에서 1㎶의 전압일 때를 0dBμ라 한다. 대부분의 전계강도측정기는 계측 지시치가 ㏈μ로 되어 있지만, 중단파의 경우는 V, mV, μV로 측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서는 ㏈μ로 환산해야 하는데, 환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전계강도(㏈μ) = 20×log{V/1㎶} (V는 측정된 RF 전압)
* 여기서 ㏈μ와 관련한 RF 신호를 다룰 때의 임피던스는 항상 50Ω을 전제로 한다.
ㅇ ㏈u : ㏈m에서 거론된 0 VU의 전압치 0.775V를 기준으로 하며, 0㏈u로 하는 측정단위이다.
Voltage(㏈u) = 20×log{V1/0.775Vrms} (여기서 V1은 측정된 rms 전압이다) ㏈u를 ㏈v로 부르기도 하는데, ㏈v와 ㏈V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v를 ㏈u로 바꾼 것이다.
ㅇ ㏈V : 회로의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1V를 기준으로 하는 측정단위이다. 즉, 1 Vrms를 0㏈V로 하는 것이다. ㏈V = 20×log{V1/1V} ( V1은 측정, 비교하고자 하는 전압)
이상과 같은 기준으로 한 단위를 표시하기 위하여 ㏈다음에 m, μ, u, V와 같은 문자를 첨가하여 표시한다.
단위를 명시할 필요가 없는 상대적인 수치의 값만을 비교하는 경우에는 ㏈만을 사용하여 표시한다. 특히 이득이나 손실만을 따지는 분배기/감쇠기, 필터, 안테나, 증폭기 등에서는 ㏈만으로 표시한다.
* 여기에서 ㏈의 B는 전화의 발명자 Alexander Graham Bell의 B에서 따왔는데, 이와 같이 인명에서 가져온 단위의 기호들은 항상 대문자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DBS (Direct Broadcast Satellite)
직접방송위성으로써 가정에서 작은 파라보라 안테나(18″∼3″)로 위성으로부터 송신되는 방송프로그램을 직접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고정위성을 사용하며 수신도 이동체 수신이 아니라
고정된 지점에서의 수신을 말한다. 단일 중계기로부터 여러 채널의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다. 하나의 위성으로 200∼300개의 채널을 방송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면, 드라마, 스포츠, 각종 오락, 만화, 영화(PPV) 및 오디오 서비스 채널과, 특히 소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Niche program 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종종 DTH(Direct To Home) 서비스라고 부른다. 채널의 상당 부분이
케이블TV에서도 똑같이 서비스되고 있다. 위성 하나로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으며, 지상파로 도달하기 어려운 산악이나 넓게 흩어져 있는 도서 등을 서비스할 수 있어 일시에 난시청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일반 시청자가 직접 수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작은 안테나로도 수신이 가능하도록 통신 목적의 위성보다 중계기의 출력을 높게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위성수신기의 수신감도가 크게 개선되어 일반 시청자가 통신위성에서 보내는 방송프로그램도 작은 파라보라 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게됨으로서, 방송위성과 통신위성의 경계는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정지위성의 특성상 적도상공 35,780㎞ 고도의 궤도를 이용하는데, 위성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 1000여개가 넘는 위성이 적도궤도를 돌고 있다. 궤도 위치는 ITU에서 통제하며, 기 할당된 위치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인접국과 협의, 조정토록 하고 있다.
1993년 미국의 DirecTV가 150개의 채널로 시작한 것이 최초의 DBS를 실시한 예이다. 현재 우리나라도 SkyLife가 100여 개가 넘는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서, 이것은 때때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라고도 부르는데,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DBMS는 사용자들의 요구(혹은 다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관리하여, 사용자(혹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데이터의 소재에 무관하게,
누구라도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다중사용자환경을 만들어 준다. DBMS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처리함에 있어, 데이터의 무결성(데이터베이스에 계속해서 접속이 가능하고, 데이터베이스가 당초대로 조직화되어 있는 특성)과 보안성(허락된 사용자들만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특성)을 보장한다.
가장 일반적인 DBMS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이다. RDBMS의 표준화된 사용자 및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SQL이라고 부른다.
보다 새로운 DBMS에는 목표지향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Object-Oriented DataBase Management  System, OODBMS)이 있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관리하는 파일관리자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보통 데이터베이스 제품의 일부로 간주된다.

DC Restoration
영상신호가 TV 모니터나 수상기에 입력되어 화면을 재현할 때, 회로나 전송 경로에서 영상신호의 직류분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화면 재현의 기본이 되는 흑 레벨(black level)이 영상신호의 전체적인 레벨변동에 따라 달라져서 화면의 밝기가 변화한다. 즉, 화면이 어두우면 흑레벨이 올라가고, 화면이 밝으면 흑레벨이 내려간다. 흑레벨이 안정된 화면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없어진 흑레벨을 재생하는 직류 재생회로(DC Restorer)가 사용된다. 기준이 되는 DC레벨을 잡아준다는 의미에서 Clamping Circuit라고도 부른다.

DCT
이산 여현 변환(Discrete Cosine Transform). 디지털 비디오 영상의 데이터압축에 널리 쓰이는 방법의 하나로, 기본적으로는 영상의 블럭(보통 8×8의 픽셀pixel)을 주파수, 진폭, 컬러로 분해한다.
JPEG은 DCT를 사용한다.

DDD
음악용 CD의 제작과정에서 최초의 녹음, 마스터 CD의 제작, 그리고 판매용 CD에 기록되는 3개의 전 과정이 디지털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보통 CD의 라벨에 붙여서 구분한다. 참조 : AAD

Decibel (dB)
인간의 청각, 시각과 관련된 결과를 로그log눈금으로 표현하는 측정단위. 0dB라는 기준점에는 많은 다른 속성들이 주어지며 -예를들면 소리나 전력의 표준레벨- 여러번의 측정으로 그 표준에 대한 상대적인 값이 된다.
많은 성능 레벨들이 dB로 언급된다. 예를들면 신호대 잡음비(S/N) 등이다. Decibel은 다음 식으로 표현된다.
level1
20log10 ——-
level2

여기서 레벨 1과 2는 음향, 영상 또는 다른 전압레벨일 수도 있다.

DECT
DECT(Digital Enhanced (former European) Cordless Telecommunications)이란 보통 가정 혹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휴대전화에 대한 ETSI 표준을 말한다. DECT는 또한 무선
데이터 전송에 사용될 수 있다.
DECT는 (GSM과 같은) 셀룰러 시스템이다. 시스템의 주요 차이는 셀의 반경이다. DECT는 25-100 미터의 반경을 가지는데 반해, GSM 셀은 2-10km의 반경을 가진다.
사용되는 시스템의 사양을 예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net bit rate : 32 kbits/s
ㅇ frequency : 1900 MHz
ㅇ carriers : 10 (1880..1900 MHz)
ㅇ timeslots : 2 x 12 (up and down stream)
ㅇ channel allocation : dynamic
ㅇ traffic density : 10000 Erlangs/km²

Digital Audio Video Interactive Council (DAVIC)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협의회.
25개 이상의 나라에서 200여개 회사가 회원으로 참여하여 디지털 비디오의 전송 구조와 Set-Top-Box 구조에 대한 사양을 개발했던 비영리 단체인 표준기구로, 스위스에 본부가 있었다. 음향-영상 산업의 모든 부문을 대표하여. 정부기관과 연구기구는 물론 제조업체(컴퓨터, 소비자 가전, 전기통신 장비 관련) 및 서비스 업체(방송, 전기통신 및 CATV 관련)가 참여했다. 본 협회는 1994년에 설립되어 5년 간의 활동 후에 정관에 의하여 문을 닫았고, 다만 이탈리아에 근거를 둔 웹사이트를 통하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디지털 오디오-비쥬얼 기능의 서술, 시스템 기준모델 및 시나리오 등, 14개 부문의 표준을 만들었다.

Digital chroma keying
디지털 크로마키는 콤포넌트 디지털 영역에서 표현되는 1600만가지 색깔 중 어떤 색으로도 키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날로그 크로마키와 다른 점이다. 그래서 색번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전경의 채도가 매우 높은 색보다는 상당히 낮은 색으로도 크로마키를 할 수 있다.
고품질 디지털 크로마키어는 화상의 3성분을 조사하여 각각에 대한 리니어 키를 생성시킨다. 이것이 다시 최종적인 키동작을 하기 위하여 콤포지트 키와 결합된다. 3개의 키를 사용하면 색도만의 키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더 정교하게 크로마키를 뽑을 수 있다.

Digital Disk Recorder
디지털 영상을 기록하는 디스크 시스템. 전형적으로 병렬전송 디스크드라이브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1분정도의 짧은 기록시간을 갖고 있다. 디지털 디스크 레코더는 종종 DVTR보다도 더 적은 비용으로 디지털 비디오소재를 기록하는 여분의 비디오 캐쉬로서 이용된다.

Digital Transmission
미래의 TV전송은 디지털 영상과 음성을 가정까지 가져오게 할 것이다. 디지털 압축을 이용하면 하나의 아날로그 채널 대역폭으로 여러 개의 TV채널을 전송할 수 있어서 더 선명한 영상과 음향을 여러 채널에서 수신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MPEG2 압축을 이용한 HDTV의 디지털 전송에 관한 표준이 제안되었다.
디지털 전송의 또 다른 이점은, 더 낮은 S/N비로서 더 좋은 품질의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송신기 전력을 줄일 수 있고 수신영역도 증가하게 된다는 점이다.
케이블 회사들은 더 많은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전송기술을 이용할 것이다. 그러나 감수해야 할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채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압축을 더 많이 해야하며 따라서 화질은 더 나빠진다는 것이다.
VOD(Video On Demand : 주문형 비디오)같은 서비스는 선택된 어떤 영화도 엄격하게 규정지어진 타임 프레임time frame내에서 케이블로 전송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대량의 압축에 의지하는데 화질은
현재의 VHS 수준 이하이다.

DirecTV란
미국에서 직접방송위성(DBS, Direct Broadcast Satellite)을 이용하여 1994년부터 실시하는 다 채널 위성방송 서비스로, 가정에서 18인치 정도의 파라보라 안테나와 셋탑박스로 프로그램을 직접 수신한다.
사용 주파수는 Up-link가 14~14.5GHz, Down-link가 11.7~12.7GHz이다.
위성방송의 장점으로 전국권의 광역 서비스가 가능하여 케이블TV 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시골에서도 도시에서와 똑같은 프로그램에 받아볼 수 있으며, 더욱이나 전국 어디에서도 혼신이나 잡음이 없는 수신품질을 자랑한다.
초기에는 150여 개의 채널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최근에는 200개가 넘는 채널로 방송하고 있다. 기술발전에 따라 초기의 온-스크린 프로그램 안내나 리모콘에 의한 PPV 서비스에 불과한 양방향 서비스가 크게 향상되었고,
DVR(Digital Video Recording), HDTV 및 확대된 다 채널 서비스 등 다양한 시청조건을 제공한다.

Direct-to-Edit
DTE(Direct-to-Edit)란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의 출력을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소자에 저장하기에 적합한 NLE 포맷으로 변환하는 비디오 기록 기술이다.
사실상 DTE는 테입에 녹화하던 방식에서, 장시간이 소요되는 복사원본의 확보와 편집용 복사본을 만드는 과정을 생략함으로서, 취재/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DTE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디지털 캠코더는 QuickTime, Adobe Premiere, Canopus AVI, Matrox AVI 및 Avid Xpress를 포함한 모든 NLE 파일포맷으로 출력한다.
데이터는 비디오가 촬영되자마자 실시간으로 FireWire 드라이브와 같은 착탈식 미디어에 저장되기 때문에, 스튜디오에 돌아오자마자 곧바로 편집(NLE)에 들어갈 수 있다.

Dissolve
하나의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여러 프레임에 걸쳐서 화면이 바뀌어지는 것. 사라지는 장면과 나타나는 장면이 서서히 혼합되는 것으로 두 장면의 동시 접근이 필요하다. 디졸브의 모양은 디졸브의 길이를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전환형태transition profile -선형적이냐(일정한 비율로 변환) S형태냐(좀더 천천히 시작하고 끝나는 형태로 필름의 결과와 비슷함)- 에 따라서도 바뀔 수 있다.

DIN
Deutches Institut f r Normung e.V. 독일표준협회

Diplexer
TV의 영상신호 및 음성 신호의 전파를 하나의 송신 안테나를 공용하여 효율적으로 방사하는 경우에 영상신호와 음성신호의 상호 간섭을 제거하여 영상과 음성 송신기의 출력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결합장치이다.

DLP
Digital Light Processing 의 줄임말, 세미컨덕터 칩에 있는 수천개의 작은 반사체로부터 빛을 받아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매우 밝고 큰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지만, CRT 방식에 비해 색의 일관성이 모자라고 짙은 검은색이 잘 재생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exas Instruments Digital Micromirror Device(DMD)가 핵심 장치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
컴퓨터에서 입출력 장치가 하드디스크와 정보를 주고받을 때에는 항상 메인보드에 있는 CPU가 개재된다. 즉, PIO(Programmed IO)방식에서 입출력 장치가 하드디스크와 정보를 주고받을 때에는 입출력장치⇔CPU 개재⇔HDD의 경로를 거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확인하고 또 전송을 요청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CPU는 속도가 빠르고, 주변장치는 속도가 훨씬 느리다. 그리하여 대량의 데이터가 이동할 때는 CPU에 상당히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된다. 그래서 CPU를 거치지 않고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모색되었는데 이를 DMA라고 한다.
DMA 방식은 미리 메모리의 일정 부분을 DMA에서 사용하도록 지정하고, 입출력 장치가 직접 거기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도록 하고, 그것이 끝나면 다시 CPU로 신호를 보내게 된다. 이렇게 입출력 장비가 직접 메모리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은, 입출력 장치 자체가 프로세서나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방식은 PIO 방식에 비해 데이터의 전송속도가 빠르고, 그러한 데이터가 전송되는 동안 CPU가 다른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DMA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DM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물론 메모리 보드가 DMA를 지원해야 하고, 하드디스크 같은 주변장치도 DMA를 지원을 해야 한다.

DNS
Domain Name System (혹은 Service 혹은 Server)의 약어로, 도메인 명칭을 IP 어드레스로 바꿔주는 인터넷 서비스. 도메인 명칭은 알파벳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기억하기가 쉽다. 그러나 실제로 인터넷은 IP 어드레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매번 사람들이 도메인 명칭을 사용하기 때문에, DNS 서비스는 그 이름을 해당하는 IP 어드레스로 변환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이라는 도메인 명칭이 198.105.232.4.과 같이 숫자로 변환된다.

Dolby Digital이란?
영국의 세계적인 음향기술연구소인 Dolby사가 1992년에 발표한 디지털 사운드 규격으로, 이전의 돌비 서라운드 프로로직보다 음장감을 강화하였다. 5.1채널을 기본사양으로 한다. AC-3(Audio Codec-3)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5.1채널은 보통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대역(20Hz∼20,000㎐)을 커버하기 위하여 5개의 스피커(전면 좌, 우, 중앙, 후면 서라운드 좌, 우)와 초저음 대역을 담당하는 서브우퍼를 사용한다.
돌비 디지털은 현재 5.1 디지털 사운드에서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헐리우드와 유럽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영화가 이 방식으로 제작된다. 또한 HDTV와 디지털 TV의 공식 음향방식으로 채택되었다.

Dolby E
Dolby Digital을 ATSC에서 DTV의 표준으로 채택함에 따라, TV의 제작 및 전송 시스템에서 5.1채널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영화에서는 이미 5.1채널 돌비 디지털 방식의 필름이 제작, 공급되고 있으며, 제작분야에서도 인코더, 디코더, 믹싱 콘솔,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다채널 테이프 레코더 등이 이를 수용할 수 있으나, VTR이나 방송회선의 오디오는 2채널 혹은 4채널로 제한되어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오디오 코딩 기법으로 개발된 것이 Dolby E 방식이다.
Dolby E는 부가정보인 메타 데이터와 8개 오디오 채널을 AES3 디지털 오디오 페어 등을 통해 공급하도록 설계되었다. 4대1의 비트레이트 저감에도 불구하고 Dolby E의 사운드 품질은 10회의 인코드-디코드 과정을 거쳐도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게다가 Dolby E 오디오는 디코딩과정 없이 비디오와 함께 편집, 전환, 삭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Dolby E 인코더와 디코더는 적은 비용으로 방송국과 포스트 프로덕션 회사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DRAM
Dynamic RAM(Random Access Memory). 고밀도, 적정가격의 메모리 칩(집적회로). 이는 일본사람들이 전자공학의 쌀이라고 부를 만큼 중요하다. DRAM은 컴퓨터에서는 절대적으로, 디지털 회로설계에는
일반적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프레임 저장이나 애니메이션 저장에도 쓰인다. 고체상태이기 때문에 동작부위가 없어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접근하는데 가장 밀도높은 방법이다.
각 비트는 하나의 트랜지스터에 저장되고, 칩에는 데이터를 보유하기 위한 전원과 클럭을 공급해 주어야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크기는 4메가비트와 16메가비트, 64메가비트이며 현재는 256메가비트 칩이 대량 생산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인간의 머리카락보다 400배나 작은 1/4㎛ 크기의 칩을 만들기 위하여 X-ray 석판인쇄술의 사용이 요구된다.

Drop-frame (Timecode)
525/60 라인/필드 포맷 NTSC 컬러 코딩시스템에서 60 필드/초는 정확히는 59.94 필드/초 또는 29.97 프레임/초 -1000에서 1만큼의 차이가 있다- 이다. 타임 코드는 30프레임/초를 나타낸다.

드롭프레임drop-frame 타임코드는 10의 배수가 되는 분을 제외한 매분마다 2프레임씩 누락시켜 보상을 한다. 625/50 PAL시스템은 드롭프레임이 필요 없다.

DSM
Digital Storage Media 디지털저장매체(CD-ROM,DAT등)

DSM-CC (Digital Storage Media-Command and Control)
DSM-CC는 MPEG-1 및 MPEG-2 비트 스트림을 다루기 위한 제어 기능 및 함수를 정의하고 있는 프로토콜으로서, 일반 응용 프로그램, MHEG 응용 프로그램 및 스크립트 응용 프로그램 등이 스트림 및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는 MHEG-Ⅴ Application으로 구성된 VOD 응용을 이용하여 비디오 관련 정보를 검색하거나 비디오를 선택하여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POS 등의 코멘드 등도 규정되어 있다. MHEG-Ⅴ는 DSM-CC를 이용하여 서버로부터 MHEG-Ⅴ 객체나 MPEG 스트림을 전달받아 사용자에게 표현한다.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처리

DTS
DTS는 Digital Theater Systems의 약자로 돌비디지털과 같은 5.1채널 방식의 사운드 포맷으로 유니버설사가 제안한 새로운 시스템이다. 영화나 음악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이 포맷이 사용된 최초 작품이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공원’이다.
단순히 음성을 5.1채널로 분리, 처리한 것뿐 아니라 극장에서 느낄 수 있는 음향효과를 추가한 음성 규격이다.
DVD타이틀이 DTS 규격을 지원해야만 제대로 된 DTS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DTS는 유연하고 높은 압축 알고리듬을 가지고 있어서 최대 샘플링 레이트 192kHz, 24bit로 이용이 가능한데 이는 일반 CD의 녹음 방식인 리니어 PCM 코딩 방식(44.1kHz, 16bit)과 비교할 때 훨씬 높은 해상도를 갖는다.

Dub (혹은 Dubbing 더빙)
원본에서 선택해가면서 복사하여 새로운 녹화물을 만드는 것 – 면도날로 자르던 시대부터 순수 랜덤억세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편집의 기본원리이다. 복사하는 것 자체가 시간이 걸리는 일이며 복사 중에 신호가 왜곡될 위험에 처하게 된다. 어떤 디지털 VTR 포맷에서는 신호의 왜곡을 현저히 줄인다. 순수 랜덤억세스 편집시스템은 편집을 하기 위하여 신호를 더브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다르다.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유럽의 방송사, 가전사, 통신업자, 법제 기관 등이 참여한 DVB 프로젝트에는 현재, 세계 28개국의 200개 이상의 단체가 참여해 유럽을 넘어 세계 디지털 방송에 하나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DVC
Digital Video Cassette(디지털 비디오 카세트). 차세대 민수용 VCR이 개발 중이며 1995년에 등장하기로 되어있는데 Hitachi, JVC, Matsushita, Mitsubishi, Philips, Sanyo, Sharp, Thomson, Toshiba의 제휴에 의한 것이다. DVC는 디지털 기기이며, 525/60, 625/50, HDTV 녹화용으로 6.35mm의 넓은 테이프를 사용하게 된다.
제안된 포맷은 약 5:1 정도의 디지털 필드내 압축을 사용하여 13.5MHz, 8비트, 4:1:1(525/60)이나 4:2:0(626/50)영상과 2개의 16비트/ 48 또는 44.1kHz의 음성채널을 4.5시간 표준 카세트나(14.6×78×125) 더 작은 1시간용 (12.2×48×66)카세트에 녹화한다. 영상기록율은 25Mbits/sec이다.

DVE
Digital Video Effects(디지털 영상 효과). 별개의 기기로써 공급되었으나 점차 시스템 전체에 포함되고 있다. 영상효과의 종류는 달라지고 있으나 줌과 위치변경과 같은 영상조작은 항상 포함되며, 회전,
3D 투시, 페이지 턴, 영상의 변형, 모자이크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
영상효과의 종류뿐만 아니라 영상의 품질과 제어면 에서도 크게 바뀌고 있다.

DVS란
시력이 약하거나 전혀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을 위하여, TV 스크린에서 일어나고 있는 비디오의 상황을 말로 설명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DVS 아나운서는 보통 주 아나운서의 반대편에 앉아서 셋트의 모양, 출연자의 동작, 장면 변화 및 몸짓 등을 말로서 묘사한다.
이러한 DVS 아나운서의 설명은 TV의 다채널방식에서 제2언어 채널로 방송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대화를 방해하지 않는다. 따라서 DVS를 수신하려면, 시청자는 SAP(second audio program)
채널 기능이 있는 스테레오 TV나 VCR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TV나 VCR은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미국에서 보스톤에 있는 WGBH-TV가 시작했으나, 공영방송인 PBS에서 적극 채택하여 실시하고 있다.

DVTR
Digital Video Tape Recorder. 상업적으로 사용된 최초의 DVTR은 1986년에 등장했는데 CCIR 601 콤포넌트 디지털 표준과 DVTR의 D1표준으로 동작하는 것이었다. 이는 19mm카세트를 사용하며 34, 78, 94분까지 녹화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는 많은 DVTR 포맷들을 이용할 수 있다.
D2와 D3는 둘다 콤포지트 신호를 녹화하며, 주목적은 C포맷 아날로그 기기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었다.
DCT와 디지털 베타캠은 모두 낮은 데이터 압축율(약 2:1 정도)을 사용하여 CCIR 601 영상을 녹화한다.
D5는 D1과 마찬가지로 압축되지 않은 CCIR 601 신호를 녹화하지만 1/2인치 테이프를 사용한다.
DVC라는 하나의 또다른 포맷이 탄생했다.
DVC는 압축된 CCIR 601 신호를 6.35mm의 테이프에 기록한다.
DVTR에서는 여러번 복사를 해도 테이프 노이즈나 모아레 등에 의한 열화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테이프는 닳거나 찢어지기 쉽다. 이에 의한 오차와 드롭아웃의 가능성을 없애기 위하여 에러 은폐회로가 필요 불가결하게 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여러번의 복사를 하면 물결무늬나 다른 결함들이 누적될 수 있다.

Dynamic Range
신호에서 이용가능한 유효한 값의 범위. 신호원에서 다이나믹 레인지는 원치않은 잡음에 대한 최대 신호의 비로 제한된다. 화면시청시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최대밝기에서 최소밝기까지이다.
(빛의 산란과 반사에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