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EBU
European Broadcasting Union(유럽방송연맹).
유럽방송의 제작과 기술적인 사항을 조정하기 위하여 유럽방송사업자들로 구성된 기구. 산하에 방송기술을 연구하는 여러 개의 위원회가 있다.

EDGE
EDGE(Enhanced Data Rates for GSM Evolution)는 2G와 2.5G(또한 GPRS로 알려진) 네트워크에 볼트를 죄는 역할을 하는 디지털 이동전화기술이다. 이 기술은 TDMA와 GSM 네트워크에서 동작한다. EDGE는 GSM850, GSM900, GSM1800 및 GSM1900 용에 할당된 동일한 스펙트럼을 사용한다.

GMSK(Gaussian minimum-shift keying)에 추가하여, EDGE는 9개 변조 및 코딩 구조의 위쪽 5개에 대하여 8PSK(8 phase shit keying)를 사용한다. EDGE는 캐리어 위상의 각 변화에 대해서 3비트-워드를 만들어낸다. 이것은 GSM에서 제공되는 총 데이터 속도를 효과적으로 3배로 한다. GPRS와 마찬가지로, EDGE는 품질 좋은 무선 채널과 그 데이터 전송의 비트율 및 견고성에 사용한 변조와 코딩 구조(MCS)를 적응시킨 속도적응 알고리즘(rate adaptation algorithm)을 사용한다. 그것은 GPRS에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기술 Incremental Redundancy를 도입하였는데
그것은 문제가 된 패킷을 재전송하는 대신, 수신기와 연계된 보다 큰 리던던시의 정보를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정확한 디코딩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그것은 패킷 모드에서 384k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그리하여 3G 네트워크에 대한 ITU의 요건을 충족하고, 3G 표준의 IMT-2000 피밀리의 일부로서 수용되었다. 그것은 또한 HSCSD라고 부르는 회로 데이터 모드를 개선하여 이 서비스의 데이터 속도를 증가시킨다.EDGE는 2003년 북미를 필두로 전 세계의 GSM 네트워크에 도입되었다.

2004년, EDGE는 GSM/GPRS가 강력한 경쟁자 CDMA2000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느 지역에서보다도 북미에서 GSM 통신사에 의하여 활발히 지원되었다. 대부분의 다른 GSM 통신사들은 UMTS를
최후의 업그레이드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EDGE를 생략하거나 MTS 카버리지 지역 외에서 사용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UMTS의 높은 비용과 느린 추진속도(급히 높인 네트워크 3에 의한 데모결과로 인하여, 서유럽 GSM 통신사들은 중간 업그레이드로서 EDGE를 재평가하기에 이르렀다.

EDGE가 GSM 핵심 네트워크에서 만들어진 하드웨어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기지국은 개선되어야  한다. EDGE 호환 중계기가 설치되어야 하고, 기지국 시스템은 EDGE를 지원하도록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 새로운 shift keying 구조에서 사용하는 코드/디코드에는 또한 새로운 이동단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EDGE는 인터넷 연결과 같은 패킷 교환에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GPRS(EGPRS)를 제공한다. 비디오  서비스와 EGPRS의 멀티미디어 장점과 같은 고속 데이터 어플리케이션은 데이터 용량을 증가시킨다.

EDTV(extended definition television)
기존의 방송품질 개선을 위해 시청시 가장 장애를 주는 다중상을 제거하고, 화면비를 16:9로 하여 와이드스크린widescreen을 제공할 수 있게 한 고품질 텔레비전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일본에서는 Clearvision이라고 한다.

EFP(Electronic Field Production)
소형 텔레비전 카메라와 소형 VTR, 간이 편집기 등을 사용해서 영화의 로케이션과 같이야외에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 뉴스 취재의 ENG 방식을 발전시켜서 프로그램 제작에 응용한 것을 말한다.

EHF(Extremely High Frequency)
밀리파라고도 부른다. 30GHz내지 300GHz(파장 1mm 내지 1cm)까지의 주파수대역의 전파를 말한다.
EHF는 현재 통신용으로서 이용이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비나 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거리 회선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많은 중계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광대역 전송, 다시 말해서 극히 많은 종보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뉴미디어에 의한 이용이 기대되는 대역이다. 현재는 일부 통신을 비롯하여 레이다 및 전파천문 연구에 이용되고 있다.

EISA(Extended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80386 컴퓨터가 개발되면서 더 빠른 전송속도를 갖는 버스의 개발이 필요해지자 여러 컴퓨터 제조사들이 공동으로 ISA 버스와 호환이 되는 EISA를 개발하였다. EISA 버스는 ISA의 16비트 한계를 극복하고,
또한 IBM사의 MCA 방식에 대항하기 위하여 버스 폭을 32비트 확장하였다. ISA와 같이 8.33MHz의 클록 주파수를 사용하며 접속장치의 수도 8개로 같다. 버스의 폭이 두 배로 늘어났기 때문에 전송속도도 두배인 33MB/s가 된다. ISA와 마찬가지로 낮은 전송속도 때문에 점차 사용되지 않았다.

EMI란
전자파 방해(電磁波 妨害,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 전기장비나 전자장비 혹은 그 설비로부터 복사되는 전자파에 의하여 다른 장비, 시설의 기능 혹은 통신이 방해를 받는 것을 말한다.
발전/변전/송전 시설, 의료전자장비/시설, 자동차, 항공기, 건설장비 및 컴퓨터, TV, 선풍기 등의 가전 제품을 비롯하여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것은 크건 작건 전자파를 발생하고 이것이 전선이나 공간을 통하여 다른 것에 방해를 줄 수 있다.
가정에서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할 때, TV 화면에 줄무늬의 잡음이 나타나고, 전철이 지나가는 주변에서 TV에 반짝이는 점들이 나타나는 것이 흔히 접하는 EMI 현상이다.
EMI에는 방송/통신을 위한 전파와 같은 의도성 잡음과 전기/전자 시설/장비의 본래 목적과 다르게 수반되는 비-의도성 잡음이 있다.
국내 및 국제적인 규제기관(FCC, CISPR 등)에서 이들의 제한치를 정하고 있다. 국내 규정으로는 정보통신부고시 제2000-79(2000.10.21)에서 각종 환경에서 사용하는 전기 및 전자장비에 대하여 전파장해방지기준을 정하고 있다.
방송이나 통신의 측면에서는 이러한 전자파에 의한 잡음을 전자파 잡음 혹은 전파 잡음이라고 부르는데, 전자파 잡음에는 자연잡음과 인공잡음이 있으며, 자연잡음으로는 낙뢰에 의한 잡음과 태양활동에 의한 것을 포함하여 우주에서 날아오는 우주잡음이 있다. 인공잡음은 위에 열거한 EMI 요인이 모두 해당한다.

E-mail(Electronic mail)
퍼스널 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을 단말로 사용하여 LAN이나 인터넷 또는 퍼스널 컴퓨터 통신네트워크 등을 통해서 전자화된 문서나 데이터를 목적하는 상대방에게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EMMS
EMMS(Electronic Media Management System)는 음악과 오디오 콘텐트를 시작으로, 광범위한 유형의 미디어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포괄적인 전자미디어 분배와 디지털 권리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EMMS는 자산의 디지털 배달에 의하여 창출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며, 배달과정을 통하여 콘텐트 소유자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도록 설계된 풍부한 보안기능의 셋트를 제공한다. EMMS는 오디오 압축, 암호화, 포맷팅, 워터마킹 및 최종 사용자 장비와 어플리케이션에서 기술발전이 통합되도록 하는 공개된 구조를 가진다. EMMS는 디지털 자산의 생산, 관리, 저장 및 분배를 위한 포괄적인 기업폭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범용-기반의 디지털 미디어 관리 서류철이다. EMMS는 IBM이 개발한 솔루션이다.

Emulation
에뮬레이션이란 흉내내기 혹은 모방하기라고 할 수 있는데 정보통신분야에서는 ①어떤 컴퓨터의 기능을 다른 컴퓨터 상에서 구현하거나 또는 ②다른 프로그램이나 장비를 모방하는 프로그램이나 장비의 기능, ③어떤 하나의 시스템이 다른 구조의 시스템을 모방하여 그 시스템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PC로 게임기의 기능을 흉내내어 PC로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경우에는 에뮬레이터에 의하여 컴퓨터가 잠시 게임기로 바뀌는 것이다.
또 게임기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전용의 통신 단말기를 요구하는 통신망에서 PC와 통신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마치 PC가 그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 대해서 전용 단말기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것도 에뮬레이션(Terminal Emulation)이라고 한다.

ENCODER
영상. 음성 등의 정보를 부호화(압축)하여 송신기에 입력하는 장치.

Encryption
암호화. 원래의 데이터를 복원하려면 특별한 코드code나 키key가 필요하도록 데이터를 코딩coding하는 것. 방송에서 암호화는 위성이나 케이블 시스템에서 흔히 사용하는데 허가받지 않으면 수신할 수 없게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ENG
Electronic News Gathering. 보통 뉴스에 사용되는 방송용 품질의 TV카메라, VTR, 마이크로 웨이브 링크 등을 갖춘 소형 휴대용 장비에 적용되는 용어. 이것은 필름에 의한 뉴스취재와 비디오 테이프에 의한 뉴스취재를 구분하기 위한데서 비롯되었다. 스튜디오겸용 휴대용 편집장비를 일컫기도 한다.

ES(Elementary Stream)
아날로그 비디오와 오디오 콘텐트가 MPEG-2 인코더에서 부호화와 압축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디지털데이터의 기본 스트림이 되는 ES(Elementary Stream)가 만들어진다. 각 콘텐트(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에 대하여 각각 하나의 기본 ES가 만들어진다. 즉, 오디오 인코더에서는 오디오 ES가 만들어지며, 비디오 인코더에서는 비디오 ES가 만들어진다. 다시 말해서, ES란 프로그램의 내용물이 코딩(부호화)되고, 압축된 하나의 스트림인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ES는 Packetizing이라는 과정과 Multiplexing이라는 과정을 거쳐, 저장하거나 전송할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 스트림(PS ; Program Stream)과 전송 스트림(TS ; Transport Stream)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Program Stream 및 Transport Stream 참조.

EPG(Electronic Program Guide:전자프로그램 안내)
시청자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규격의 일부로서 SI(System Information) 및 EPG 규격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DVB-SI(Service Information)나 프로그램 배열정보와 같은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규격을 말하는데 네트워크내에서 PID(Packet Identifier)를 식별하는 수단 등 시스템 전반에 걸친 부분을 SI로 하고 사용자를 위한 대화적인 전자 프로그램 안내를 실현하기 위한 부분을 EPG로 규격화하고 있다.

Equal Loudness Contours(등감 곡선)
사람의 귀는 모든 주파수의 소리에 대하여 감각이 동일하지 않으며, 특히 낮거나 높은 주파수에서는 감각이 떨어진다. 1933년 Fletcher와 Munson이 전체 오디오 범위에 대해서 이러한 주파수 특성을 도표화하였고, 후에 다른 저자들에 의해 동일하게 느끼는 순수한 (여러) 톤의 음암레벨(SPL)을 나타내는 일련의 곡선커브로 보완하였다. 이 곡선은 1 kHz 기준 톤에서 레벨을 10dB씩 증가하면서 그려졌다. 다시 말해서, 이 곡선은 기준이 되는 1,000Hz 음압에 의하여 느끼는 소리의 세기와 동일한 느낌을 주는 다른 주파수에서의 음압을 추적해 도표에 나타낸 것으로, 이를 등감곡선(loudness level contours) 혹은 Fletcher-Munson 곡선이라고 부른다.
이 곡선은 1 kHz∼5 kHz 범위에서 가장 낮으며, 주파수 특성이 가장 좋은 4 kHz에서 dip을 보인다. 이는 같은 loudness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그 보다 낮거나 높은 톤은 올려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phon 눈금은 이러한 loudness의 주관적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반면 decibel 눈금은 실제의 음압 혹은 음향강도를 나타낸다.


등감곡선은 우리가 느끼는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phon 곡선으로, 1 kHz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1 kHz 10dB의 음압을 지나는 곡선을 10 phon 곡선, 1 kHz 70 dB 음압을 지나는 곡선을 70 phon 곡선이라고 부른다.
20 phon 곡선 즉, 1kHz 20dB를 지나는 곡선에서 보면, 20 phon 크기의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1kHz에서는 20dB의 SPL을, 200Hz에서는 26dB의 SPL, 20Hz에서는 81dB의 SPL, 5kHz에서는 13dB의 SPL을, 9kHz에서는 30dB의 SPL이 필요하다.
등감곡선의 맨 아래 곡선을 최소 가청 한계인 최소가청역(MAF, minimum audible field) 혹은 가청임계(threshold of hearing)라고 부른다.

Error Detection, Concealment Correction
에러 검출, 은폐, 정정. 완벽한 디지털 녹화방법은 없다. 자기 테이프나 디스크는 모두 기록, 재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가장자리 녹화부분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에러는 검출될 수 있고 에러은폐나 정정에 의한 구제책을 마련할 수 있다. 에러은폐는 눈에 띄지 않는 방법으로 문제를 숨기는 것이며, 에러 정정은 에러를 정정하여 완벽한 데이터가 출력되게 하는 것이다.
기록된 데이터가 영상이라면 에러는 그 전 또는 후의 TV라인이나 필드를 이용하여 간단히 은폐할 수 있다.
그 결과는 원래의 신호와 동일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처리과정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다. 만약 저장된 정보가 데이터베이스 정보이거나 컴퓨터 프로그램, 더 특수한 영상처리를 위한 정보라면, 100% 정확도의 데이터가 필수적이다. 이 때는 에러가 생기면 반드시 검출하여 다른 기록정보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확실히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이것이 에러 정정이다.
컴퓨터 시스템과 TV의 차이점은 TV는 연속적이고 나중에 수정하도록 기다릴 수가 없다는 점이다. 정확한 결과가 제시간에 준비되든 다른 행동이 취해지든 -쇼는 계속되어야 한다- 어떤 TV등급의 에러 정정이더라도 매우 제한된 짧은 시간 안에 취해져야 한다. 반면에, 컴퓨터는 보통 천천히 운용할 수 있고 수 ms 동안은 기다릴 수 있다. 디지털 VTR들은 에러율을 감시하여 과도한 에러 -비록 즉각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여러 경로를 통하면 보일 수도 있는- 에 대한 경고를 내보낸다.
Dylan 디스크 시스템은 에러 정정 기능을 갖고 있다. 비록 디스크의 에러율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테이프에서의 에러율보다 여러 배는 낮지만 역시 일어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여분의 디스크가 있고 재생되는 모든 데이터는 체크된다. 만약 에러가 발견되면, 충분한 추가정보가 기록되어 있어서 계산을 하여 정확한 데이터로 대체한다.
디스크 드라이버가 완전히 고장이 나도 커버될 수 있고, 분실한 데이터는 새로운 장소에 재생·기록된다. 이것이 시스템을 매우 정확하고 안전하게 만든다.

Ethernet
Ethernet는 LAN(근거리 통신망)의 한 형태로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데 널리 이용되며 IEEE 802.3에 규격이 정해져있다. 데이터 전송률은 10Mbit/sec이다. 그러나 데이터 패캐지와 패킷 분리에 필요한
Overhead로 인하여 초창기 인터페이스의 실제적인 처리량은 100∼ 1000Kbits/sec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일부 워크스테이션에서는 전대역폭 8 Mbit/sec의 약 80%까지 도달하고 있기도 하다.
Ethernet는 구리선을 사용하느냐 광케이블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연결 방법이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장 흔한 방법 3가지는 아래와 같다 :

-10 base 2
비교적 저가격인 50ohm의 동축 케이블과 BNC 컨넥터를 사용하는 가는 선의 Ethernet. 리피터(중계기)가 없을 때의 최대 길이는 180m이며 30개까지의 장비를 연결할 수 있다.

-10 base 5
표준 두꺼운 선 Ethernet. 두꺼운 동축 케이블과 AUI 컨넥터를 사용한다. 중계기가 없을 때의 최대 길이는 500m이며 100개까지의 장비를 연결할 수 있다.

-10 base T
RJ 컨넥터를 사용하는 4선 twisted pair 케이블의 표준. 이는 매우 저가격의 노드nod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2개의 “Fast Ethernet” 표준은 100Mbits/sec가 가능하고, 주요
통신장비 메이커들에 의해 현재 개발되고 있다. “100 base T”는 물리적으로 “10 base T”와 호환성이 있으며, 같은 프로토콜(CSMA/CD)을 사용한다. 그러나 더 고급품의 케이블이 필요하다. 100VGAnywhere는 다른 프로토콜을 갖고 있고 다른 하드웨어를 필요로 한다.

ETSI
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s Institute 유럽전기통신표준화기구
EC시장통합을 대비하여 각종 시스템과 단말기기의 기술규격과 검사기능의 통일화를 도모하는 민간기구

EUREKA
유럽에서 HDTV 개발과 같은 연구프로젝트를 장려, 조정하기 위한 유럽의회 기구로 유럽의 첨단 기술 공동 개발 계획, 반도체,통신, 컴퓨터 등과 관련되는 많은 연구개발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다.

EUROPESAT
유럽공동방송위성
독일,프랑스,이탈리아등 10개국이 공 동운영하는 방송위성으로 1996년 또는 1997년에 발사예정

EUTELSAT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atellite 유럽전기통신위성기구 또는 그 통신위성

Exciter
무선 송신기에서 종단의 전력 증폭기에 필요한 여진 전력을 공급하는 증폭 장치로 TV 송신기에서는 중간 주파수대에서 변조를 할 경우에 변조 잔류측파대의 형성, 비직선 찌거러짐의 보상 및 주파수 변조, 증폭 등의 영상, 음성 신호의 제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tensible Markup Language [XML] 확장성 생성 언어(擴張性生成言語)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를 대체할 목적으로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WW Consorsium)이라는 단체가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페이지 기술 언어로, 보통 XML이라는 약어로 불린다. HTML에서 사용되는 연결(link) 기능 등을 확장함과 동시에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를 인터넷용으로 최적화한 것이다. HTML과 SGML의 장점을 모두 갖도록 규정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XML을 바탕으로 한 푸시형(push type) 소프트웨어용의 정보 배포 형식(information distribution format)인 채널 정의 형식(CDF : Channel Definition Format)을 규정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 4.0(Internet Explorer 4.0)에서 실현하고 있다.

EXTRANET(EXTRA interNET)
월드 와이드 웹(WWW:World Wide Web)과 같은 인터넷의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체 내의 각 부문간에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이 인트라넷(interanet)인데, 납품 업체나 고객 업체 등 자기
회사와 관련 있는 기업체들과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인트라넷의 이용 범위를 그들 관련 기업체간으로 확대한 것이 엑스트라넷이다. 엑스트라넷은 ‘외부’를 의미하는 extra와 통신망을 의미하는 net를 합성한 조어이다.

엑스트라넷은 자기 회사와 관련 기업체들간의 업무를 신속하고 능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그들 관련 기업이 전자 데이터 교환(EDI) 등의 목적으로 인트라넷에 제한적으로 접속하는 것을 허용한다. 구조적으로는 인트라넷과 동일하지만 타기업의 접속이 허용되기 때문에 적절한 보안(security) 기술의 적용이 불가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