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LAN (Local Area Network)
사무실 등 비교적 작은 규모의 범위 안에서 구축되는 컴퓨터의 네트워크. LAN의 구축에 의해서 여러 대의 컴퓨터자원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발·생산 시스템이 실현된다.

last mile (and technology)
Last mile이란 주민이나 사업자 고객에게 통신연결을 제공하는 최종의 분기회로로, 보통 Last mile, first mile, local loop, access network 또는 last kilometer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모두 같은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이 구간은 전기통신사업자나 케이블 사업자들에 의하여 제공되며, 상당한 비용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큰 물리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기반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쉽지않다.
On-demand TV, 빠른 ethernet 접속 및 멀티미디어가 풍부한 웹페이지 등으로 고속, 광대역화하는 서비스에 비해, last mile의 기반은 아직도 상당수가 원시적인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오늘날, 옛날식 전화서비스에 추가하여, 음향, 데이터 및 TV를 배달하는 last-mile 기술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기존의 전화 서비스보다 다소 빠른 ISDN
– 기존의 전화 twisted pair line에서 사용하는 Digital Subscriber Line
(DSL)
– CATV의 동축케이블을 활용하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케이블과 케이블 모뎀
– DirecTV와 같은 서비스를 포함하는 무선
– 설치비가 고가여서 드물게 사용되는 광케이블과 그 전송기술

Latency란
사전적 의미로는 잠재, 잠복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이 말은 컴퓨터 및 IT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의미로 사용된다.
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전송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 가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어떤 경우에는 그 패킷이 되돌아오는 시간을 포함하기도 한다. Latency에 관계되는 것으로, 매체(동선, 광섬유, 무선 등) 자체에서 전송에 따른 지연으로, 큰 패킷은 작은 패킷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다음으로는 게이트웨이 노드에서 헤더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에 변경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라우터나 기타 프로세싱에 의하여 발생한다. 그 외에 경미한 것이지만 스위치, 브리지와 같은 매개장비에서 저장이나 하드디스크 억세스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지연이 있다.
②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제 혹은 인식되는 응답속도가 기대보다 길어지는 지연 혹은 대기를 의미한다. 컴퓨터 latency의 원인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장비의 데이터 속도의 부정합과 부적당한 데이터 버퍼에 의한 것이 있다.
③ 3차원 시뮤레이션에서, 컴퓨터 헤드 움직임을 탐지하는 시간과 그것을 적당한 이미지로 디스플레이 하는 시간과의 차이를 말한다.

L Band
1.6 GHz 대역

LCD (Liquid Crystal Displays)
격자 구조로 설계된 픽셀안에 반도체를 장치한 디스플레이 장치. 보통 디지털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하는데 주로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의 모니터로 주로 사용되며 그래픽을 나타낼 디지털 정보를 각 cell에 표시하게 된다.

LD
Laser Disc 레이저디스크
LVD(광학식비디오디스크) 및 그 시스템에 관한 (주)파이오니아의 등록상표

LFE
Low Frequency Effects의 약어. LFE를 위하여 채널을 세분하는 목적은 높은 음량을 가지는 낮은 주파수 정보를 낮은 Distortion으로 재현하기 위하여 적당히 설계된 스피커로 분기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다른 채널과 분리함으로서, 특히 음성을 포함하는 중요한 중역 주파수 부근의 출력에서 Distortion을 줄여서 깨끗한 음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주로 영화에서 폭발, 지진과 같은 특수효과를 목적으로 한 5∼120Hz의 주파수 성분을 가지는 채널로, 쥬라기 공원에서 공룡의 발울림과 같은 것이 이에 해당한다. LFE의 효과를 적절히 구현하기 위해서는 서브우퍼가 필요하다. LFE는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통상 레벨보다 10 dB 더 높게 상한선을 정한다. 이를 위해서 돌비 디지털이나 DTS 오디오 트랙에서는 5.1채널을 채용하여, 0.1채널에 LFE를 수용하고 있다.

Linear (Editing)
릴에 녹화된 순서에 따라서만 편집내용을 재생하고 검색할 수 있다. 테이프는 선형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소재를 찾으려면 테이프를 원하는 지점까지 감아야 한다. 즉 녹화된 순서대로만 재생할 수 있는 것이다. 1956년 이후 폭넓게 사용되어 온 테이프편집은 리니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테이프를 이용한 편집을 넌리니어와 구별하기 위해 리니어로 정의하였다. 테이프를 감고, 조그, 프리롤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전체 VTR 작업시간의 약 40%에 달한다. 선형편집은 그 특성상 속도가 느리다. 더구나 편집마스터 장비에 녹화 소재를 순서대로 입력하는 것은 나중에 내용을 변화시키는데 제한을 가지게 된다.
특별한 인터페이스 없이는 디지털비디오디스크녹화기 또한 부분적으로는 선형적이다. 비록 읽기/쓰기 헤드가 필요한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테이프처럼 내용을 감을 필요는 없다할지라도 디스크의 어떤 부분은 TV 필드 인터벌(1.6ms 혹은 2ms이하) 기간동안 도달하기에는 너무 멀어서 (읽기/쓰기 헤드가 위치를 잡는데 걸리는 시간은 통상10ms이다) 다음 트랙track을 찾아서 재생하는 데에 제한을 받게 된다.

Linear (Keying)
한 영상신호를 다른 신호위에 선택적으로 얹는 것으로, 이때 어떤 점에서의 전경과 배경의 비율은 키신호 레벨의 선형적인 크기에 따라 정해진다. 키의 이런 현상은 에지와 앤티앨리아싱을 가장 잘 나타내게 하며 영화에서의 매트와 유사하다. 이것은 윈도우와 부분반사를 통한 투명 그림자와 같은 반투명효과를 얻을 떄 필수적이다.

LMDS (Local Multipoint Distribution Service)
LMDS는 광역으로 전파를 발사하는 MMDS와 달리 소구역/Cellular방식으로 망을 구성해 필요한 방송구역을 커버하는 신 기술방식임.

LOAD
(1) 장진하는 것. 예를 들면, 비디오 테입을 플레이하기 위하여 VCR에 카세트를 넣거나, 컴퓨터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디스크를 넣는 것을 의미한다.
(2) 저장 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메모리로 복사하는 것.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일부 혹은 전부를 메모리로 load하여야 한다. 보통 로딩 과정은 loader라고 부르는 운용시스템의 일부에  의하여 수행되는데, 그 진행과정은 보이지 않는다. 단순히 동작시키기를 원하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입력하면, 운용 시스템이 그것을 로드하고, 실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3) 프로그래밍에서, 로드란 주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를 데이터 레지스터로 복사하는 것을 뜻한다.
(4) 네트워킹에서, 로드란 네트워크에 의해서 운반되는 데이터(통신)의 양을 의미한다.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 혹은 기타의 자원이 사용되는 정도를 의미하며, 최대치에 대한 %로 표시한다. 예를 들면, “그 프로그램이 CPU에 주는 로드는 얼마인가?”, “그 네트워크는 계속 100% 로드(부하)로 돌아간다.”와 같은 것이 있다.

Longitudinal Wave(종파, 縱波)
소리란 물체의 진동이 매질 내에서 일으키는 물리적인 파(wave)가 우리의 귀를 자극하여 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그 물리적인 현상은 다음의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진동과 음파의 발생 ]

그림에서 고정된 물체에 줄(鉉)을 팽팽하게 고정시키고 (편의상 좌, 우로) 퉁기면, 줄은 본래의 위치에서 좌·우로 진동하게 된다. (편의상 우측에 대해서만 살펴본다) 줄이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주위의 매질내의 입자를 오른쪽으로 압축하여 입자가 밀(密)한 부분이 생기면서 다른 부분보다 압력이 높아진다. 다음에 반대로, 줄이 본래의 위치를 지나 왼쪽으로 움직이면, 줄 오른쪽의 주변의 밀도는 낮아지고 압력도 낮아진다. 이때, 압력이 낮아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처음에 진동하는 줄이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밀도가 높아졌던 부분의 입자가 줄이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압력이 낮은 쪽 즉, 왼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설명된다. 개별 입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 입자가 오른쪽으로 계속해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제자리에서 좌우로 움직임을 반복하면서 인접한 입자에게 에너지를 전달한다고 볼 수 있다.
줄의 진동이 반복되면, 줄의 주위에 입자가 밀한 부분과 소(疎)한 부분이 계속해서 발생하여 압력이 높고 낮은 음파(sound wave)의 형태로 매질 내를 이동해간다.
이때, 줄의 진동으로 발생한 에너지는 인접한 입자에 작용하는데, 줄에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고, 이는 음파가 진행되는 방향과 같은 방향이다. 이렇게 에너지가 작용하는 방향과 소리의 진행방향이 같은 파를 종파(longitudinal wave)라고 부른다.

LTC
Longitudinal TimeCode 테이프의 선형트랙에 기록된 타임코드로써 고정헤드에 의해 읽혀진다.
영상소재에 녹화된 타임코드가 사용될 때 정지 프레임이 아니라 테이프가 전후로 동작하고 있는 경우에도 쉽게 읽을 수 있다.

Luminance
영상의 구성요소로써 흑백 혹은 밝기요소 Y로 나타내어지며 YUV, YIQ, (Y, R-Y, B-Y), (Y, Cr, Cb)에서의 Y가 모두 영상의 밝기정보를 뜻한다. 칼라 TV 시스템에서 밝기신호는 항상 카메라나 텔레시네로부터 나오는 RGB신호로부터 나온다. 그 관계식은, Y = 0.3R + 0.6G + 0.1B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