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Masking
음압이 큰 음이 작은 음을 차폐하는 현상

Master (Edited)
편집된 마지막 결과물을 뜻한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테이프 형태였으나, 디스크를 사용한 방송의 경우에는 원래의 내용은 언제나 그대로 존재하며 편집명령이 디스크에서 행해진다.

MBone
MBone(Virtual Internet Backbone for Multicast IP)은 지금은 때때로
멀티캐스트 인터넷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IP(Internet Protocol) 멀티캐스팅(온-에어로 방송하는 라디오나 TV 프로그램과 다소 비슷하게, 파일, 보통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림을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에게 보내는 것)을 위하여 인터넷의 일부를 사용하여 구성된다. 대부분의 인터넷 트래픽이 unicast(다른 인터넷 주소에 있는 하나의 소스로부터 파일을 요구하는 하나의 사용자)이기는 하지만, 인터넷의 IP 프로토콜은 또한 여러 주소를 목표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것을 지원한다.
인터넷상의 IP 서버는 이 프로토콜의 멀티캐스트 부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MBone은 인터넷 내에 멀티캐스트를 전송할 수 있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 MBone은 일찍이 오디오 멀티캐스트의 증가로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하여 1994년에 만들어 졌다.
MBone은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장비로 알려진 서버(대부분이 UNIX 워크스테이션)로 구성된다.
터널링(tunneling)은 멀티캐스팅을 처리하지 않는 네트워크에서 라우터를 통하여 멀티캐스트 패킷을 전송하는데 사용된다. 네트워크의 비-MBone 부분을 통하여 다른 MBone 라우터로 패킷을 보내는데 사용되는 MBone 라우터는 유니캐스트 패킷과 같이 멀티캐스트 패킷을 포장한다. 비-MBone 라우터는 이를 단순히 보통의 패킷으로 인식한다. 목적지 MBone 라우터는 그 유니캐스트 패킷의 포장을 벗기고 적당한 곳으로 보낸다.
MBone은 그들의 지역에서 멀티캐스트를 스타 토폴로지로 재분배하는 서버에 의해서 사용되는 메쉬 토폴로지를 가진 기간망으로 구성된다. MBone 네트워크는 범 지구를 목적으로 하며, 전 세계에 있는 노드를 포함할 수 있다.
MBone 멀티캐스트의 채널 대역폭은 500kbps로, 실제의 트래픽은 내용에 따라 100-300kbps가 된다. MBone 멀티캐스트는 보통 스트리밍 오디오와 비디오로 구성된다.

MCA(Micro Channel Architecture)
32비트 80386계열 프로세서들이 16비트 ISA 버스에 채용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자 IBM에서는 16비트 버스와 DOS 운용체계의 640KB이라는 제한된 환경에서 벗어나 획기적인 성능 향상을 가질 수 있도록 32비트 버스 구조의 MCA 버스를 채용한 PS/2를 발표했다. MCA 버스는 32비트 구조로 14.5MHz의 속도를 낼 수 있어서 8MHz ISA 버스보다는 데이터 이동 속도가 훨씬 빨랐다. 하지만 MCA 버스는 ISA 버스와는 구조가 전혀 틀려서 지금까지 ISA 버스에서 사용하던 내장형 보드 등과 같은 주변기기는 MCA 버스방식을 채용한 PS/2와 같은 기종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가 없었다. PS/2 방식은 IBM의  2세대 개인용 컴퓨터의 이름이다.
주변기기와의 비호환성과 같은 기술의 폐쇄성과 높은 가격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는 못하였으나 MCA는 BUS Mastering이라는 기술의 도입을 가져오는 계기를 만들었다.

MDSL (다중속도 디지털 가입자선로)
MDSL(Multirate Digital Subscriber Line)는 다중속도 디지털가입자선로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전화선을 이용해 고속의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는 DSL 기술의 한 종류를 말한다. ADSL은 상향과 하향의 전송속도가 큰 차이가 나서 전화국을 기준으로 반경 3㎞를 넘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없지만, MDSL은 상향과 하향의 전송속도가 2.380Mbps로 동일하며 서비스 가능 반경이 5.9㎞로 넓다. 우리 나라 도시 지역의 경우 전화국이 5㎞마다 있기 때문에 MDSL 기술을 이용하며 산간벽지와 낙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MDSL은 가입자의 PC와 해당 MDSL서비스 업체간에 데이터 전용선을 1대1로 연결하여 초고속 인터넷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컴퓨터만 켜면 T1급(15만4천cps) 속도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MDSL 서비스는 30만원의 가입비와 월 6만1천5백원만 내면 2.380Mbps의 고속 데이터 통신을 사용할 수 있어 기존의 전용선 서비스에 비해 가격이 파격적으로 저렴한 장점이 있다. MDSL은 일반적인 전화선을 이용하여 모뎀만 있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국 서비스가 가능하다.

MHEG Ⅴ (Multi-media Hypermedia Export Group Part5)
MHEG에는 Part1∼Part7까지 7개의 규정이 있다 (Part2는 규격화 작업을 동결 중). Part5 (MHEGⅤ)는 화면을 보면서 소망하는 정보를 끌어내어 표시하는 쌍방향성인 응용에 용도를 한정한 규정이다.
예를 들면 VOD등이 해당된다. Part7은 Part6의 확장판이다.
MHEG Ⅴ의 엔진으로부터 Java VM (Virtual Machine)을 불러 내어 동작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MHP(Multimedia Home Platform)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방송(지상파, 위성 및 케이블)과 통신(사실상 인터넷을 지칭)이 융합하는 환경으로 이전하면서,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청환경을 맞이하게 되었고, MHP는 이러한 환경에서 시청자가 멀티미디어를 편리하게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1996년 EU의 UNITEL 프로젝트에서 제안되었다. 1997년 DVB CM(Commercial Module)내에 DVB-MHP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 그 활동이 시작되었다.

MHP는 시청자와 시장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가정용 멀티미디어 단말기인 STB, TV, PC 및 주변장치의 기능을 모두 수용하는 수신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개선된 방송(enhanced broadcasting), 양방향서비스(interactive service) 및 인터넷 접속(internet access) 등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그 목표다. 사용자는 웹을 돌아다녀 보면서 TV 프로그램, 온라인 쇼핑 및 광대역 인터넷을 즐길 것이다.
즉 Multimedia Home Platform(MHP)이란 디지털 TV(DTV)와 인터넷 및 웹을 결합하기 위한 디지털 비디오 방송표준이다. 결과는 양방향 및 다목적 통신네트워크에서 소비자와 사업자가 향유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MHP의 설치는 이른바 셋탑박스와 TV 수상기가 관계되는데, 표준은 또한 TV 수상기 대신에 PC를 사용할 수도 있다. MHP 표준은 하향 호환이 가능하여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더라도 기존의 하드웨어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 표준도 디지털 방송과 마찬가지로 미국과 유럽방식으로 분기되어  개발,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잠정 표준으로써, 지상파방송에서는 미국방식인 ATSC-DASE를, 위성방송에서는 유럽의 DVB-MHP 방식을 채택하였다.

MIME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의 약어로, ASCII 코드로 작성되지 않은 메시지를 인터넷으로 보낼 수 있도록 그 형식에 대하여 규정한 것이다. 많은 이메일 클라이언트들은 MIME을 지원하는데, 그것은 사용자들이 인터넷 메일 시스템을 통하여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추가해서, MIME은 ASCII 이외의 문자로 된 메시지를 지원한다.
GIF 그래픽 파일, Postscript 파일과 같은 사전에 정의된 다수의  IME 유형이 있다. 그것은 또한 개인적인 유형의 MIME도 정의할 수 있다.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에 추가하여, 웹브라우저는 또한 여러 가지 유형의 MIME을 지원한다. 이것은 브라우저가 HTML 포맷으로 되지 않은 파일을 디스플레이하거나 출력할 수 있게 한다.
MIME은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하여 1992년에 정의되었다.
새로운 버전 S/MIME은 암호화된 메시지도 지원한다.

MIMO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의 약어로, 멀티플렉싱의 이점을 이용하여 무선 대역폭과 범위를 확장하는 기술. 무선 칩셋에서 MIMO 알고리즘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안테나로 정보를 보낸다.
무선 신호는 물체에 반사하여 다중경로를 발생하여 기존의 무선에 혼신을 일으키거나 페이딩을 발생한다. 그러나 MIMO는 이러한 경로를, 정보를 보내는 통로로 사용하여 수신측에서는 MIMO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결합한다.
다수의 WLAN 벤더들은 MIMO의 일부 유형이 최소 100Mbps 처리속도를 가지는 WLAN을 위한 사양을 만들어 내는 IEEE 802.11n Task Group에서 시작된 연구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3세대 협력 프로젝트인 전기통신 표준그룹의 공동연구는  또한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MIMO 기술을 평가하고 있다.
MIMO는 현행의 WLAN에 비해서 대역효율을 배가한다. 802.11g와 802.11a 네트워크를 위한 최대 데이터 속도는 54Mbps이나 실제의 처리속도는 20M∼30Mbps에 근접한다. 현재의 MIMO 기술은 표면상의 WLAN 처리속도를 108Mbps까지 증대할 수 있다고 지지자들은 말한다.

MMDS(MultiChannel MultiPoint Distribution System)
동축케이블이나 광케이블 같은 유선통신을 이용하지 않고 무선인 초고주파(2GHz)를 사용해서 CATV와 유사한 다채널 쌍방향서비스를 하는 미디어로 일반 지상파 방송은 각 방송국별로 1개채널씩 송신하는 데 비해 MMDS는 한번에 10여개의 TV채널을 동시에 송신하는 방식

MMS
Multimedia Messaging System(MMS)이란 이동 네트워크에서 텍스트만의 메시지 시스템인 SMS(Short Message System)가 논리적으로 진화한 것이다. MMS가 가능한 이동전화는 가입자들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멀티미디어(디지털 사진, 오디오, 비디오)와 함께 메시지를 만들고 보낼 수 있게 한다.
카메라가 내장되거나 부착된 이동 전화 혹은 MP3 플레이어가 내장된 이동 전화는 또한 MMS 메시징 클라이언트를 가진다. MMS messaging client란 문장을 만들고, 주소를 써서 보내거나 받고, MMS 메시지를 열어 보기 위하여 이동전화 가입자가 상호 응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MMS 데이터 흐름은 이동전화 상에서 가입자가 작문, 주소넣기 및 하나 이상의 수신자에게 보내기를 하는 MMS 클라이언트를 사용함으로서 시작된다. MMS 어드레스는 E.164 전화번호(다시 말해서 +18005551212와 같은) 혹은 RFC 2822 이메일 주소(즉 you@yourdomain.com와 같은)를 사용할 수 있다.

MMS 클라이언트에 의한 homeMMSC(MMS Center)에 초기 접수는 특별한 명령과 코딩을 하는 HTTP를 사용하여 이루어진다(그것은 Open Mobile Alliance에 의하여 규정된 기술표준에서 정의한다).
MMS 메시지의 수신에서, 수신측 MMSC(MMS Center)는 SMS 통고 혹은 WAP를 사용하여 수신자의 이동 전화로 통지문을 보낸다. MMS의 배달은 immediate 혹은 deferred의 두 가지 모드가 있다.
immediate delivery : 이동전화에서 MMS 클라이언트가 MMS 통고를 수신할 때, 통고를 보낸 MMSC로부터의 MMS 메시지를 즉시 인출한다(사용자 개입이나 인지 없이). 인출한 후에, 가입자는 도착한 새로운 MMS 메시지가 있다는 사실을 환기 받는다.
deferred delivery : MMS 메시지가 있을 때, MMS 클라이언트는 가입자에게 주지시키고, 가입자가 언제 메시지를 꺼내는 것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MMS 접수에서, MMS 인출 요구를 immediate 혹은 deferred로 할지는 HTTP request로 한다. MMSC는 MMS client에 반응하여 HTTP에서 MMS 메시지를 송신함으로서 응답을 하고, 그후 가입자는 MMS 메시지가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최종으로 통고받는다.
Immediate와 deferred의 주요한 차이는 전자는 가입자에게 네트워크 지연을 감추고, 후자는 감추지 않는 것이다.
SMS에는 존재하지 않는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도전이 MMS에는 있다.
content adaptation : MMS 전화의 브랜드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멀티미디어 콘텐트는 수신자의 MMS 전화의 기능과 완전하게 호환되지 않을 수도 있다. MMS 구조에서, 만일 그 기능이 이동네트워크  운용자에 의하여 가능하다면 수신측 MMSC는 content adaptation(다시 말해서, 이미지 크기 정리, 오디오 코덱 변환코딩 등)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네트워크 운용자에 의하여 content adaptation이 지원될 때, 그 MMS 가입자는 다른 어느 것보다도 MMS 사용자의 커다란 네트워크와 호환을 향유할 수 있다.
distribution lists : 현재의 MMS 사양은 분배 목록뿐만 아니라, 특히 3GPP에서 VASP라고 부르는 콘텐트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인 다수의 수신자의 주소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없다.
커다란 분배목록에 의한 ad-hoc 방법으로 FTP를 채택하는 대부분의 SMSC 판매자들은 bulk-messaging SMS submission에서 사용되기에 앞서서 SMSC로 전송되기 때문에, MMSC 벤더들도 유사하게  FTP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bulk messaging : Peer-to-peer MMS 메시징의 흐름은 특히, VASP 경우와 같이, MMS가 다수의 가입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데 사용될 때, 비효율적이 되는 여러 가지의 over-the-air 처리를 포함한다. 예를 들면, 하나의 MMS 메시지가 다수의 수신자에게 보내질 때, 각 수신자로부터 ‘delivery report’와 ‘read-reply report’를 수신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래의 MMS 사양 작업은 벌크-메시징에 대해서 최적화하고 총 처리량을 줄이는 것이 될 것이다.

MMS는 추가의 페이로드 기능을 가지는 단순한 SMS인 EMS와 혼동하지 마라.
MMS는 전 세계에서 GSM/GPRS와 CDMA 네트워크간에서 채택되고 있다.
MMS는 본래 UMTS/GSM 네트워크의 표준에 초점을 둔 표준기구 3GPP에서 개발되었다.
MMS는 CDMA 네트워크 사양에 초점을 둔 표준기구 3GPP2 내에서 표준화되었다.
대부분의 3GPP 표준과 같이 MMS 표준은 다음의 3단계로 되어있다.
– 1단계 : 요건
– 2단계 : 시스템 기능
– 3단계 : 기술적 실현
3GPP와 3GPP2는 3단계 기술실현의 개발을 이동무선 네트워크 사양에 초점을 둔 표준 기구인 OMA에 위임하였다. Vodafone은 호주와 뉴질랜드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현대 용어에 PXT를 용어를 도입하였다.

MMIC
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 모노리틱마이크로파 집적회로

modem
Modulator와 Demodulator를 줄여서 부르는 말. 모뎀 또는 변복조기라고 부른다.
모뎀은 전화회선을 통하여 컴퓨터간의 통신 즉, 인터넷 접속을 하기 위하여 개발된 기술이다. 컴퓨터에서 나가는 디지털 신호를 모뎀에서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변조하여) 전화회선을 통해 내보내고, 들어오는 (변조된)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 모뎀에서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로 보내준다.
모뎀 통신이 기존의 전화회선이나 전용회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변조에 사용되는 아날로그 신호는, 가청주파수를 사용한다. 약 2000~4000Hz 정도의 주파수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조하여 아날로그 형태로 변환한 다음,대역제한 필터를 거쳐서 통신회선으로 내보낸다(그림 참조). 변조방식으로는 FSK, PSK, QPSK, 8PSK, QAM 등을 사용한다.
컴퓨터를 외부 모뎀에 연결할 때에는 RS-232라고 부르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컴퓨터가 RS-232 포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뎀을 연결하여 통신을 할 수 있다.
모뎀에는 외장형과 내장형이 있다. 내장형은 빈 슬롯에 삽입할 수 있는 확장보드형으로, 이를 보통 내부 모뎀 혹은 Onboard 모뎀이라고 부른다.
모뎀의 전송속도는 초기의 300bps에서 시작하여 2,400bps⇒4,800bps⇒9,600bps⇒14,400bps⇒28,800bps⇒56,000bps로 발전을 마감하였다. 실제로는 이것마저 샤논의 법칙에 의한 전화회선의 대역폭의 제한에 따라 33.6kbps로 제한된다. 그러나 ISP가 전화교환과의 연결에서 디지털 연결을 한다면, 56k를 달성할 수 있다. 회선에서의 잡음이나 신호 감쇠 등으로 인한 환경에 따라 모뎀의 속도는 여러 가지로 변한다.
동일한 전화회선에 모뎀 대신 디지털 ISDN 어댑터를 장착하면 전송속도를 128kbps까지 높일 수 있고, xDSL 기술을 채용하면 전송속도를 수 Mbps 범위까지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모뎀은 모뎀 외의 다른 통신이 제공되지 않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모뎀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Bell 표준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CCITT 표준의 두 가지 표준이 있다.
이 두 개의 표준은 유사한 경우도 있으나, 전혀 다른 경우도 있어 서로 호환성을 갖지 않는다.

Modulation/Demodulation
변조(Modulation)란 송신기에서 정보(음향신호, 영상신호 및 데이터 등)를 원거리로 전송하기 위하여 내부에서 만들어낸 반송파(Career wave)에 정보를 싣는 과정을 말한다. 실제로 변조는 정보가 되는  음향, 영상 및 데이터 신호가 캐리어 신호의 진폭이나 주파수 혹은 위상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변조되지 않은 무선 신호를 (반송파)라고 부르고, 변조된 캐리어 즉, 정보가 실린 캐리어를 피변조파라고 부르며, 캐리어를 변조하는 여러 가지의 방법을 모드라고 부른다.
수신하는 측에서는 변조된 캐리어에서 운반체 역할을 한 캐리어는 버리고 거기에 실려온 정보만을 추출하여 소리를 듣거나 영상을 보거나 데이터를 이용한다. 이렇게 변조와 반대의 과정 즉, 정보만을 추출하는 과정을 복조(Demodulation) 혹은 검파라고 말한다.

캐리어를 전기신호에 의한 수식으로 표현하면, 과 같이 된다. 여기에서 변수가 되는 A는 신호의 진폭이고 f는 주파수, θ는 위상각, t는 시간을 나타낸다. 변조신호에 따라 진폭 A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을 AM(Amplitude Modulation), 주파수 f를 변화시키는 것을 주파수 변조(Frequency Modulation), 위상각 θ를 변화시키는 것을 위상변조(Phase Modulation)라 한다.
각 변조방식을 파형으로 도시하면 그림과 같이 된다.



[ 진폭변조와 주파수변조 ]

디지털 전송이란 사실상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날로그 캐리어를 2진 정보(1과 0)에 의하여 변조하는 것이다. 그 과정을 보면, 하나의 비트 혹은 비트의 그룹이 캐리어 신호의 진폭이나 위상을 편이시켜 줌으로서 변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변조에는 Amplitude-shift Modulation, Frequency-shift Modulation, Phase-shift Modulation이 있다. 각 변조방식은 그림과 같다.

[ 진폭, 주파수 및 위상을 shift하는 변조방식 ]

Frequency-shift Modulation은 Frequency-Shift Keying(FSK)라고도 부르며, 유사하게 Phase-shit Modulation도 Phase-Shift Keying(PSK)이라고도 부른다.
FSK에는 아래 그림과 단지 캐리어를 On-Off하는 간단한 변조방식도 있다. 이 방식은 모르스 부호를 이용하는 CW(Continuous Wave)통신과 동일한 원리로서, 광통신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 캐리어를 On-off로 변조하는 방식 ]

보다 많은 정보를 변조하기 위하여, 위상변조에서는 한 주기(360도)를 넷으로 나누어 변조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여러 가지 변조를 결합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Phase-Shift와 Frequency-Shift  변조를 결합하기도 하고, Amplitude-Shift와 Phase-Shift 변조를 결합하기도 한다. 후자를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QAM)이라고 부른다.

[ 16가지 변조상태를 가지는 QAM ]

Moire
Moire는 모든 컬러 CRT 모니터에 두 개의 유사한 격자 모양의 패턴이 겹쳐질 때, 물결치는 선의 모양이 나타나는 간섭현상이다. 그것은 본래의 신호에서 전혀 없는 패턴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격자가 상대적으로 움직일 때, 그 모양이 바뀌는 일련의 패턴으로 나타난다.
특히, CRT의 초점이 정밀하게 맞춰진 디스플레이에서 잘 나타나기 때문에, 초점 조정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보편적인 Moire 패턴의 하나는 질서정연한 물결모양의 패턴이 스크린에서 일련의 잔물결 무늬와 겹쳐질 때, 컴퓨터 모니터나 TV 셋트에서 나타난다. Moire 패턴은 또한 인쇄된 점의 패턴과 그 영상의 반사간에서 방해로 인한 주사영상에서 보통으로 나타나는 문제이다. 신문이나 잡지 등에 인쇄된 이미지를 TV 카메라로 주사했을 때 잘 나타난다.
Moire 제거를 위해서 만들어진 모니터를 사용하거나, CRT의 초점을 다소 낮추거나 콘트라스를 올리면 이를 줄일 수 있다.
Moire는 More-ay라고 말음하며 또한 Dots, Checkered Pattern, Herringbone Pattern, Halftone Screen Interference라고도 부른다.
* Moire 현상은 아래 주소에서 볼 수 있다. http://eluzions.com/Illusions/Moire/

MPEG (Moving Picture coding Experts Group)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란 국제표준화위원회(ISO)와 국제전기학회(IEC)가 공동으로 설립한 합동기술위원회(JTC : Joint Technical Committee) 산하 멀티미디어 관련 부호화 기술의 국제 표준규격을 제정하는 조직인 SC29(Sub-Committee 29)에서 WG11(Working Group 11)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영상 및 관련 오디오 신호 압축 및 복원에 관한 기술의 표준을 만드는 조직을 말한다. 여기에는 각 국의 방송사, 연구소, 대학을 비롯하여 통신업체, 방송장비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MPEG 위원회는 1991년 디지털 저장 매체용 압축규격 MPEG-1, 1994년 디지털 방송용 압축규격 MPEG-2 표준기술을 개발, 에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그룹은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을 위한 표준인 MPEG-7과 전자상거래를 전제한 멀티미디어 콘텐트의 생성, 공급, 보호, 거래 및 이용에 관한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목표로 한 MPEG-21의 표준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MPEG-1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가 처음으로 개발한 비디오 압축포맷으로, CCIR Rec. 601 영상(720×480)을 1.5Mbps로 압축하여 VHS수준의 화질을 얻을 수 있는 규격이다.
다시 말해서 MPEG-1은 Video CD나 CDi와 같은 저장매체에서 1.5Mbps의 전송율에 맞도록 설계, CD-ROM에 최적화한 규격으로, 1.5Mbps 대역 중 비디오가 1.152Mbps, 오디오가 128 334kbps를 차지한다. 즉, CD-ROM에 동영상과 음향을 수록하기 위한 표준 압축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비디오의 압축방법으로, 한 프레임 내에 공간적으로 분포하는 여분의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하여 DCT(discrete cosine transform)와 Huffmann coding을 사용하고, 프레임간에 존재하는 시간적인 여분의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하여 블록 기반의 운동보상예측 (MCP : motion compensated prediction)을 사용한다.
MPEG-1 오디오는 4개 컨소시엄(방식)의 경합 끝에 필립스의 MUSICAM에 기초한 서브밴드 부호화로 결정되어 제1, 2계층을 형성하고 보다 복잡하고 효율이 높은 AT&T의 방식이 제3계층을 형성하는데 각각 스테레오 음향을 지원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MP3는 MPEG-1 Layer-3에서 정한 포맷을 사용한다.
이러한 알고리즘으로 CD-ROM에서 압축하고, 1배속으로 복원할 때, VHS 수준의 비디오와 CD 수준의 오디오를 상회하는 품질을 보장한다. MPEG-1의 공식 명칭은 International Standard IS-11172이다.

MPEG-2
동영상전문가그룹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이 MPEG-1보다 고화질을 실현하고 방송에서의 응용을 목적으로 개발한 것이 MPEG-2다. 본래는 5-10Mbps 정도에서 기존 TV의 품질(실제로 CCIR Rec. 601의 해상도를 가지는)을 구현하고자 했으나, 작업이 진행되면서 1.5Mbps∼ 30Mbps까지, 기존의 TV(SDTV)의 품질에서부터 HDTV까지 포괄하게 되어, 당초 HDTV 표준포맷으로 설정했던 MPEG-3이 필요 없게 되었다.
MPEG-2의 주요 특징으로는, 여러 가지의 응용분야를 고려하여 SDTV와 HDTV가 모두 가능하도록 한 것과, MPEG-1에서 지원되지 않는 비월주사 비디오를 지원하도록 한 것이다. 주요한 부가 기능으로는 오디오와 비디오의 계층화, MPEG-1 및 H.261 표준과의 순방향 호환성(Forward Compatibility), 서라운드 오디오(Surround Audio)가 가능한 다 채널 음향(Multi-Channel Audio), 다국어(Multi Languages) 수용, 암호화(Encryption), 편집 기능, 및 ATM 전송과 같은 가변 비트율(VBR : Variable Bit Rate) 처리 등이 있다.
스트림의 측면에서 보면, 전송 및 분배를 목적으로 하는 오류의 가능성이 있는 분야(TV방송 및 네트워크 전송 등)에서는 전송 스트림(TS, transport stream)을 사용하고, DVD와 같은 저장 매체나 오류의 가능성이 없는 근거리 네트워크(LAN, local area network) 전송에서는 프로그램 스트림(PS, program stream)을 사용한다.
특히 MPEG-2는 계층성을 가지도록 하여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기능을 기술하는 “프로파일”이라는 항목과 해상도를 기술하는 “레벨”이라는 항목으로 구성되는 다양한 계층을 두고 있다.
디지털TV 방송의 지상, 위성 및 케이블에서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컴퓨터 통신을 비롯해서 DVD와 같은 저장 미디어 분야에서도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1994년 말에 표준안이 만들어지고, 1995년 초에 그 주요 부분들이 국제 표준(IS: International Standard)으로 채택되었다(ISO 표준 13818)

MPEG-4
MPEG-2에 이어 Moving Picture Experts Group(MPEG)이 만든 영상신호의 압축과 전송을 위한 국제표준규격으로,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텍스트 등 디지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저장 전송 검색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다. 기존의 MPEG-1,2보다 뛰어난 압축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좁은 대역폭에서부터 넓은 대역폭의 비디오까지 다양한 성능을 가지도록 하였다. 압축면에서 MPEG-2의 비디오 품질을 30%정도 개선하였다고 평가한다.
MPEG-4의 특징은 오브젝트(객체) 단위로 데이터를 압축 재생 전송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콘텐트가 다양한 소스로 구성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배경화면은 물론, 화면 내에 존재하는 사람, 자동차, 구름 등과 같은 다양한 비쥬얼 오브젝트를 계층화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또한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지는 2차원 및 3차원 영상(애니메이션 포함)은 물론 MIDI, TTS (text-to-speech)와 같은 합성된 음향 데이터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
기존의 표준규격이 정해진 기술을 반도체 칩에 수용하여 시스템을 완성하는 형식을 취하였으나, MPEG-4는 각각의 기능들을 수행하는 여러 개의 도구들을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필요에 따라 이를 조합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들 기능은 대부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또한 MPEG-4는 초기부터 이동체 통신에서 사용될 것을 가정해 오류정정부호화 기술을 보강하여 다른 표준보다 손실된 정보의 복원능력이 매우 양호하다.
이러한 능력에 힘입어 셀폰이나 PDA 등과 같은 이동통신에서 MPEG-4에 의한 비디오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를 생성·전송 및 플레이하는 3세대 고속무선네트워크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와 3GPP2(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2) 표준에서도 MPEG-4를 채택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동차 안전주행보조시스템과 오락을 포함하여 무선 telematics 분야의 이동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도 이용된다.
MPEG-4의 응용 분야를 정리해보면, 대화형 방송, 원격지 교육 및 의료,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동체 통신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한 마디로 MPEG-4는 광범위한 대역 즉, 좁은 대역의 셀폰에서 광대역의 HDTV까지 전문적인 품질의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하는 차세대의 멀티미디어 표준이 되고 있다.
이 표준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학회(IEC)가 공동으로 설립한 합동기술위원회(JTC : Joint Technical Committee) 산하 멀티미디어 관련 부호화 기술의 국제표준규격을 제정하는 “WG11(Working
Group 11)”이 인증하였다.
MPEG-4의 시스템 구조를 보면 그림과 같다.

Scene Description
Interactivity
Synchronization
MPEG-J
(Java)
Audio
Speecch
General Synthetic
Speech
Synthetic Audio
Visual
Video
Still Image
Text
2D, 3D Graphic
Face and Body Animation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File Format
Data Transport
(Flexmux/Transmux)

MPEG-7
MPEG-7은 콘텐트 검색을 위하여 내용기반 검색에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표준이다. 영상 압축기술과 전송기술의 발달로 수많은 양의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정보가 공급되고 있고 특히 인터넷 상에서 이러한 정보의 제공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검색하려면 멀티미디어 정보자체를 분석하고 색인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기존의 검색방법은 엔진은 단순히 문자만 분석, 색인하기 때문에 기존의 문자기반의 정보 검색방법으로는 풍부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고, 빠르게 액세스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내용기반 검색이라는 방법이 제안되었고 이의 표준화 필요성이 제기되어 개발되고 있다. MPEG-7은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는 표준을 정하고, 이러한 표준에 맞추어서 만들어진 응용프로그램 기기들은 MPEG-7에 의해 검색이 가능하게 함.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기반 검색을 위하여 모두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MPEG-7 을 이용한 응용]

MPEG-21
MPEG-21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목표를 가지고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첫째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여러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가를 이해하고, 둘째로 현존하고 있는 기술의 연결과 통합에 새로운 표준이 필요한가를 토의하며, 셋째로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한 후 관련된 표준 및 기술을 통합하여 새로운 표준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런 배경에는 오늘날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전지상거래, 교환, 전송 등을 위한 인프라가 점점 확대되어지고 있고 이와 관련된 많은 요소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이러한 요소 기술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이들의 연관관계를 명확히 설명하고 통합할 수 있는 표준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기 때문이다.


[MPEG-21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

MPEG-21의 주목적은 전반적인 다양한 네트워크 및 장치에 있는 멀티미디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자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표준에는 7가지의 핵심 요소들이 포함될 것이다.
1. Digital Item Declaration (a uniform and flexible abstraction
and interoperable schema for declaring Digital Items);
2. Digital Item Identification and Description (a framework
for identification and description of any entity regardless
of its nature, type or granularity);
3. Content Handling and Usage (provide interfaces and protocols
that enable creation, manipulation, search, access, storage,
delivery, and (re)use of content across the content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value chain);
4.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the means
to enable content to be persistently and reliably managed
and protected across a wide range of networks and devices);
5. Terminals and Networks (the ability to provide interoperable
and transparent access to content across networks and terminals);
6. Content Representation (how the media resources are represented);
7. Event Reporting
표준화가 2002년 9월 최종 마무리 될 예정이다.

MPT
Ministry of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일본 우정성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이미징

MTBF
MeanTime Between Failure의 약어로써 장비를 사용할 수 없게 될 때까지 걸리는 평균시간의 통계적인 값을 뜻한다. 장비의 MTBF는 각 구성요소의 신뢰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하나의 집적회로에 더욱 많이 수용하면 구성요소의 숫자를 감소시키고, 제품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장비들의 신뢰도가 점점 향상되어 지금은 디스크 드라이브같은 전기-기계 복합장비들조차도 30만 시간이상, 30년 이상의 MTBF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것이 드라이브를 30년 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기간동안 고장없이 사용할 수 있다면 하는 바램을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같은 형태의 많은 구성요소들의 평균 고장율과 내구연한을 나타내 준다.

MTU (networking)
Maximum Transmission Unit (MTU)는 통신 프로토콜의 계층에 의하여 통과될 수 있는 가장 큰 데이터그램의 크기(byte)를 이르는 말이다. 인터넷 프로토콜에서, 인터넷 전송경로의 “path MTU”는 임의의 IP hop 중에서 가장 작은 MTU로 정의된다.
인터넷 프로토콜은 데이터그램이 본래의 데이터그램 크기보다 작은 MTU를 가지는 회선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충분히 작은 조각으로 분해하는 IP fragmentation을 가능하게 한다.
RFC 1191은 두 IP host간에 path MTU를 결정하는 기술인 “Path MTU discovery”를 기술하며, 그리하여 IP fragmentation을 피할 수 있다.

Multimedia
Multi + Media의 합성어로 문자, image, graphic, audio, video 등의 data를 Computer 내에서 통합 하는 것을 의미하며 Computer를 통해 인간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 및 편집할 수 있게 하고 그 공간에 참여할수 있도록 제어해 주는 기술이다. 즉, 통신과 Computer, 방송매체 그리고 TV 등의 가전 제품이 하나로 통합되어 종합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정보 전달의 총체적 시스템이라고 하겠다. 아래에 나타낸 것은 멀티미디어와 방송과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Multiplexing
전기통신에서 멀티플렉싱(multiplexing, MUXing)이란 멀티플렉서(multiplexer, MUX)라고 부르는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정보 채널을 하나의 통신 매체에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의 반대는 역-다중(Inverse multiplexing)이라고 한다. George O. Squier (1863-1934)는 여러 개의 전화 신호를 하나의 전화 회선에 결합하기 위하여 캐리어 주파수를 사용하는 원리를 1910년에 발명했다.
전기통신에서, 두 가지의 기본적인 멀티플렉싱은 시분할 다중(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과 주파수 분할 다중(FDM, 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이다. 광통신에서, 아날로그 FDM을 파장분할 다중(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이라고 한다.
비디오를 코딩할 때, 멀티플렉싱은 하나의 스트림에 오디오와 비디오를 삽입하는 과정을 말한다. 스트림을 두 개로 분리하는 역 과정인은 디멀티플렉싱 혹은 약하여 demuxing이라고 부른다.  분광학에서, 이 말은 실험이 동시에 주파수의 혼합으로 수행되고 그들의 각각의 반응은 프리에 변환 원리를 사용하여 푸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에 관련되어 사용된다.

MUSE (MUltiple Sub-nyquist samp ling Encoding)
일본의HDTV [1,125개60필드하이비전]위성방송방식. 1992년 CCIR에서 국제방식의 하나로서 승인되었다.

MUSE-Digital
MUSE방식은 원래 아날로그 전송방식으로 개발된 것인데, 국제간 다단중계에서 FM변복조를 반복하면 화질열화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전송을 개발한 것임. 따라서 전송계에 대응하여 아날로그전송, 디지털전송중에서 유리한 것을 선택하여 보다 고화질을 얻을 수 있게 선택의 폭을 넓혔음.

MUSICAM
Masking pattern adapted Universal Subband Integrated Coding
And Multiplexing 프랑스(CCETT), 독일(IRT), 네델란드(필립스)가 공동개발한 음성의 디지털 대역압축방식으로 32대역분할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MPEG-1 LayerⅡ의 오디오 부호화방식의 표준안으로 청각특성을 이용한 서브밴드 부호화 방식임. 96-128kbps에서 CD수준의 음질을 얻을 수 있다.

MUX (Multiplexing)
일반적으로 단일의 전송로를 다수의 입출력장치 또는 송수신장치가 시분할, 주파수분할 등의 방법으로 공유하고 데이터를 다중전송하는 방식.

M/W (Microwave)
1GHz이상의 무선전송. 접시모양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떨어져 있는 두지점 사이에 TV영상과 음성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된다.

MXF(Material eXchange Format)
Material eXchange Format이란 데이터 및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AV 물(物)을 교환하기 위한 공개형의 파일 포맷이다. 그것은 TV제작계통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장비나 어플리케이션간에서 콘텐트의 상호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통일된 네트워크 환경을 통하여 운용효율을 좋게 하고 자유로운 창작을 유도한다.
그것은 기존의 혼재된, 그리고 독점적 파일 포맷에서 보다 작업흐름과 작업자체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작된 것이다.
즉, MXF는 서로 다른 장비간이나 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간에서 보다 양호한 오디오와 비디오의 호환 운용이나 작업을 제공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메타데이터가 함께 처리되거나 전송됨으로서 미디어 관리를 위한 강력한 새로운 수단을 제공하게 된다.
그것은 또한 앞으로 본격적인 브로드밴드 시대를 맞이하여 IP 네트워크의 접속에 의한 본사와 지사간, 프로그램 제작사와 방송국 또는 광고 대리점과 방송국 사이에서 소재나 프로그램 파일을 용이하게 교환하게 해줄 수 있다.

MXF의 중요한 특징은 MPEG이나 DV와 같은 압축방식이나 영상규격(525/625, SDTV/ HDTV등)에 대해서 독립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MXF 규격의 확장성을 제공하며, 이용자는 MXF 수신장치가 스트림을 디코딩할 수 없더라도 디코더가 메타데이터의 내용을 분석하여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게 해주며, 콘텐트의 효율적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