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OB Van (outside broadcasting
van)

중계차를 일컫는 말로 보통 카메라 3∼4대, 스위처, 오디오 믹싱 콘솔, 연 락용 무선기, FPU 송신기, 영상, 음성 모니터, VTR, 케이블류, 발전기등을 장비하여 보도, 스포츠, 무대 중계 등 국외에서의 프로그램  제작으로 활약하고 있다.

OCX
SONET(Synchronous Optical Network)은 광케이블로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신호속도의 세트로 되어있다. 기본 속도(OC-1)는 51.84Mbps이다. ATM으로 광·캐리어의 전송속도를 활용할 수 있다.

Optical
Carrier
Data Rate
OC-1
51.84 Mbps
OC-3
155.52 Mbps
OC-12
622.08 Mbps
OC-24
1.244 Gbps
OC-48
2.488 Gbps
OC-192
10.0 Gbps
OC-256
12.271 Gbps
OC-768
40.0 Gbps

OFDM이란
하나의 캐리어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기존의 통신방식과 다르게, 여러 개의 캐리어에 정보를 실어보내는 통신방식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할당된 주파수 대역을 여러 개의 보조 대역으로 나누고, 각 대역마다 하나의 캐리어를 설정하고, 그 캐리어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통신방식이다. 즉 직렬로 입력된 신호를 병렬로 전송하고 수신기에서는 이를 다시 직렬로 정리하여 출력한다.

광대역 전송에서는 주파수 선택성(Frequency Selective)
페이딩이나 송수신 과정의 대역주파수 특성의 불균일에 따른 수신신호의 왜곡이 발생한다. 그러나 소요 전송대역을 여러 개로 나누는 OFDM 방식의 하나의 부채널 내에서는 전 전송구간을 통하여 비교적 균일한 주파수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왜곡이 줄어든다.
또한 신호를 전송 채널수로 나누어 병렬로 전송하기 때문에 하나의 신호는 {부채널 수}배 만큼 길어질 수 있고, 따라서 긴 심볼의 전송주기를 가지므로 짧은 주기의 페이딩이나 다중경로 영향을 덜 받게된다.
또한 OFDM 방식에서는 수신에서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인접한 부채널간에서 신호가 상호 직교성을 가지도록 한다. 따라서 OFDM에서는 신호대역을 중첩시킬 수 없는 단일 캐리어방식과는 달리, 인접한 캐리어가 직교성을 가지므로 대역의 일부를 중첩하드라도 수신에서 식별할 수 있고, 따라서 단일 캐리어방식에 비해서 대역효율이 높아진다.
이 방식의 단점으로는 PAPR(Peak to Average Power Ratio)가 높다는 점이다. PAPR이 높기 때문에 시스템 내에서 peak 신호가 클리핑되어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역 내에 존재하는 높은 peak 신호 때문에 다른 통신에 혼신방해를 일으킬 수 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균 전력을 낮춰야하고 따라서 통신 가능범위 혹은 방송서비스 구역이 줄어들게 된다.
OFDM의 활용분야로는 유선에서의 DMT(Discrete Multi Tone), xDSL(x Digital Subscriber Line) 등이 있고, 무선에서는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유럽의 DVB-T), 디지털 라디오 방송(DAB, Digital Audio Broadcasting), M/W 통신 등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무선 랜(WLAN)과 같은 이동통신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Optical disk
광학기술을 이용한 디스크로서 보통 녹화 및 재생을 레이저로 한다. 이것은 작은 면적에 대용량을 저장할 수 있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5.25inch 크기의 컴팩트 디스크로 고정 마그네틱 디스크보다는 느리지만 이동이 가능하고 플로피디스크보다는 빠르다.

Out-of-band Spectrum
Emission 대역외 발사(帶域外發射-)

필요 주파수 대역폭 외곽에 존재하며, 변조로 인해서 생긴 발사 전력 밀도 스펙트럼(또는 스펙트럼 이산(離散) 성분으로 이루어질 때는 전력 스펙트럼) 부분을 말한다. 다만, 이 경우 불요 발사 성분인 스퓨리어스는 제외된다.
대역 외 발사 스펙트럼은 대역 외 발사 전력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대역 외 발사 스펙트럼은 필요 주파수 대역폭 밖에 새로이 존재하는 스펙트럼 부분이다. 반면, 대역 외 발사 전력은 필요 주파수 대역폭 외곽에 존재하지만 동 대역 내 개개 주파수에 대한 전력의 총 합계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