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RAID
Redundant Array of Industry(혹은 Inexpensive) standard Drives의
줄임말. 각각의 드라이브가 가지고 있는 성능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RAID 콘트롤러와 결합되어 있는 일반 디스크 드라이브의 그룹을 뜻한다. RAID는 매우 큰 용량, 빠른 데이터 전송율 그리고 더욱 증가된 데이터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의 안전성은 디스크 에러 등을 여분의 디스크를 통해 정정할 수 있게 됨으로써 확보된다.

RapidIO 버스
통신이나 인터넷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으로서 네트워크의 대역폭 및 관련 시스템이나 장비에서 빠른 전송 및 처리속도를 요구하게 된다. 컴퓨팅 및 네트워킹 산업은 차례로, 증가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 속도에 보조를 맞추고, 이러한 데이터 프로세싱 요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임베디드 시스템의 상호 연결 부분, 다시 말해서 컴퓨터나 통신장비의 내부에서의 병목현상이 존재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 및 통신기기의 제작사 등이 RapidIO Trade Association라는 비영리 협력체를 구성하여 제안한 버스 방식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꾸준하고 예측가능한 클록속도의 증가는 시스템의 대역폭 요구를 버스 구조의 성능 이상으로 요구하기에 이르렀고, RapidIO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설계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차세대 스윗치 연결망 구조이다. 높은 대역폭과 낮은 latency에 최적화되어, 시스템 내에서 칩간 그리고 보드간 연결에 이상적이다.
RapidIO 사양은 개념적으로 IP(Internet Protocol)와 유사한 패킷교환 연결구조로서, 계층성과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미래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논리, 전송 및 물리적 사양의 3계층 조직으로 3분할된다.
최초의 사양은 저전압 차동 신호(LVDS, low voltage differential signaling)를 활용하며, 10 Gbps 이상의 처리속도로 칩간 및 보드간 통신에 적합한 물리적 계층기술을 정의한 것으로, 특별한 장치 드라이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런 기능적 구조를 갖는 네트워크 장비에서 RapidIO는 주로 제어판의 성능과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시스템 내부의 연결망에 주로 적용된다.

RDS (Radio Data System)
스웨덴의 PE시스템을 기준으로 하여 유럽 방송 연합[EBU]이 1984년에 통 일 규격을 개발하였다. 스웨덴에서는 1986년 방송 개시하고 영국에서는 1987년 실험 방송/ 독일은 1988년ARI가 방송을 시작하였다.
이 방식은 FM다중 방송에 의해 문자 정보 서비스나 방송 수신의 자동화를 실행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면서 KBS 표준FM방송을 듣고 싶을 경우 “자동동조”를 선택하면 운전자는 별도로 주파수를 맞출 필요없이 방송을 들을 수 있다.

Reference Sensitivity 기준 감도(基準感度)
수신 감도란, 규정 출력을 얻기 위한 수신기 입력 전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입력 전압이 작은 상태에서 규정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면 그 수신기는 감도가 우수한 것이다. 기준 감도란 신호 대 잡음비, 수신기 대역폭, 변조도 및 신호원의 임피던스 등을 규정한 값에 대한 최대 사용 감도로 정의된다.
즉 수신기의 음성 출력이 기준값의 50%인 조건에서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and distortion ratio : SINAD)가 12dB로 되는 표준 변조시의 무선 주파수 신호 레벨이다.

Resilience
Resilience는 일반적으로 충격, 모욕 혹은 교란으로부터 회복하는 능력을 의미하나, 그것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매우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컴퓨터나 시스템이 어떤 부하 요동의 범위를 감내하는
능력을 말하며, 또한 지속적 및/혹은 반대되는 조건하에서 안정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Resolution
재생되는 영상을 어느 정도까지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단위(척도)로서 영상의 픽셀pixel수에 영향을 받는데, 예를들자면 HDTV의 경우 약 2000×1000, 방송TV는 720×576 또는 720×487이다.
그러나 픽셀수가 최대 해상도를 정의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그 장비의 해상도를 나타낼 뿐이다.
스크린의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 카메라, 촬상관, 필름, 필름스캐너 등의 성능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Resolution Independent
다양한 해상도를 운용할 수 있는 장비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용어. TV장비는 하나의 해상도만을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현대의 장비 특히 CCIR601 표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정 포맷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525/60과 625/50).  다시 말하자면 컴퓨터는 다양한 크기의 파일을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영상에 적용시킨 것으로서 이를 ‘Resolution Independent’라고 한다.

RFC
Request For Comments(RFC’s) : 인터넷에서 표준을 만들기 위하여 이용하는 프로세스 및 그 프로세스의 결과. 새로운 표준은 먼저 “Request For Comments”라는 형식으로 제안이 되고, 온라인으로 공표 된다. 인터넷 엔지니어링 Task Force는 제안된 것에 대하여 계속되는 토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합의 도출체이다. 그 결과 새로운 표준이 성립되고 “RFC”라는 머리문자를 포함하는 이름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e-mail에 대한 공식적인 표준은 RFC 822이다.

인터넷 문서인 RFC는 인터넷 연구/개발 공동체의 작업 문서이다. 이 문서 내용의 대부분은 인터넷상에서 필요한 기술을 구현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상세한 절차와 기본 틀을 제공하는 기술관련 내용이다. 필요하면 그 내용은 e-mail이나 직접 특정 호스트에 접속하여 FTP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RFC를 쉽게 구하려면 RFC 색인을 참조하면 되는데, RFC 색인은 anonymous FTP를 이용해 ftp.nics.sri.com에서 가져올 수 있으며, 파일명은 RFC 디렉토리 아래의 rfc-index.text로 되어있다.

RGB
적색, 녹색, 청색신호의 약어로써 TV시스템의 3원색이다. 카메라와 텔레시네의 경우 RGB 수신기를 갖고 있으며 TV수상기는 RGB 전자총에 의해 발생하는 발광체를 갖고 있다.프로덕션에서 사용하는 모니터의 대부분은 RGB이다.

RP
Recommended Practice 미국 SMPTE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권고와 유사한 의미의 규정임.

Ribbon Tweeter 리본형 고음 스피커(-形高音-)
고음 전용 스피커의 일종으로서 구조적으로는 다이내믹 스피커에 속한다. 도체를 겸한 리본 형태의 금속판을 진동판으로 작용하도록 해서 이 금속판 자체가 진동하여 음을 발생한다. 따라서 공진이 없고 평탄한 특성이 있지만 진동판의폭에 상당한 자기 회로(磁氣回路)의 캡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능률이 낮게 되는 결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의 제품에는 알니코(알루미늄, 니켈, 코발트 등의 합금의 영구 자석)를 사용해서 높은 자속 밀도를 얻고 또 진동판 자체도 9mg으로 아주 가볍기 때문에 능률도 96.5dB까지 높게 되어 재생 주파수 대역은 120㎑까지 평탄한 재생이 가능한 것도 있다. 이와 같은 높은 주파수는 귀에는 들리지 않지만 악기의 배음(倍音)을 재생하기 때문에 스튜디오 등에서는 점차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Router
라우터는 동일한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분리된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장치로서, OSI 7계층 표준모델(계층 3)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라우터는 관리방침에 따라 라우팅 방식을 결정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고,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경로가 결정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또 네트워크의 형상(Topology)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대규모 네트워크 구성이 용이하다. 반면 초기 환경 설정이 어렵고 특정 프로토콜이나 하위 프로토콜 지원이 불가능하고 복잡하여 가격이 비싸다.


[ ROUTER장비 설치 구성도 ]
라우터는 논리적으로 분리된 두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하여 논리적이고 물리적인 주소체계를 사용한다.
커다란 네트워크를 논리적인 네트워크 세그먼트들 즉 서브 넷으로 조직화함으로서 이러한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각각의 서브 넷에는 고유한 논리적인 주소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 각 네트워크가 서로 분리될 수 있으며,
데이터 교환이 필요할 때는 여전히 접속이 가능하다.
데이터 패킷은 물리적인 장치 주소와 논리적인 네트워크 주소를 갖는데, 네트워크 주소는 라우터가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목적지 컴퓨터를 찾아가도록 최적의 경로를 계산할 수 있게 해준다. 브리지가 데이터 전달을 위하여 물리적인 주소 즉, 장치주소만을 검사하는 반면에 라우터는 장치 주소와 네트워크 주소를 모두 검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브리지보다 느리다. 반면에 라우터는 가장 빠른 데이터의 전송을 위하여 최선의 경로를 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브리지보다 더 지능적이다. 라우터는 패킷을 모든 네트워크에 브로드캐스트 하지 않고 네트워크 주소를 체크하여 해당되는 네트워크에만 패킷을 전달하기 때문에 전체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줄여준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에 네트워크 주소목록을 유지한다. 라우팅 테이블에는 네트워크 주소와 라우팅 경로가 포함되는데 최적의 라우팅을 위한 효율적인 정보를 저장한다.
라우터가 최선의 경로선택을 하기 위해서 다른 라우터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동적 라우팅, 네트워크 관리자가 수동으로 경로를 정하는 것을 정적 라우팅이라 한다.
라우터가 경로탐색을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각각의 라우터들이 네트워크사의 다른 라우터에게 주기적으로 자기의 라우팅 정보를 방송하게 하고, 다른 라우터들이 이를 수집하여 자신의 라우팅 정보를 갱신하는 거리 벡터 라우팅(Distance-Vector Routing)과 링크 설정초기에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방송하고, 이후는 주기적으로 변경된 내용만을 방송하는 링크 상태 라우팅(Link- State Routing)이 있다.

라우터의 효율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메시지가 목적지 컴퓨터에 도달하는 동안 통과하는 라우터의 숫자를 기록하는 홉-카운트(Hop Count)방법과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틱-카운트(Tick Count) 및 관계 비용(Relative Expense)에 의한 측정방법이 있다.

RS Reed-Solomon
리드솔로몬부호. 블럭부호의 오류정정에 적용하는 신호구성의 자유도가 큼.

RTSP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란 RFC 2326으로 만들어진 인터넷 표준으로,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그것은 IP 네트워크에서 스트림으로 만들어진 멀티미디어를 효율적으로 배달하도록 설계되었다. 그것은 기존의 웹 기반구조를 지지하며(예를 들면, HTTP로부터 물려받은 인증과 PICS), 시청자 한 사람의 media-on-demand는 물론, 다수의 시청자에 대해서도 잘 동작한다.
RealNetworks, Netscape Communications 및 Columbia University가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MMUSIC 워킹그룹 내에서 합동으로 RTSP를 개발하였고, 1998년 4월, IETF에 의하여 제안된 표준으로서 발표되었다.

Run Length Coding
데이터를 압축하는 시스템은 항상 필요한 저장량을 줄여 준다. 이 코딩방법의 원칙은 같은 값을 지닌 유사한 픽셀의 숫자를 정보로써 기억하는 것이다. 넓은 영역이 단일한 색 혹은 문자인 경우 이 방법은 대단히 효율적이다.
그러나 카메라로부터의 영상, 노이즈를 포함한 자연현상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기에는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고, 실제로는 원래의 영상보다도 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