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Sampling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를 일련의 디지털 값으로 바꾸는 과정

SAN
Storage Area Network. SAN 아키텍처(Storage Area Network Architecture)는 스토리지를 전용 네트워크로 묶음으로써 스토리지에 담긴 데이터를 통합 및 관리할 수 있는 스토리지 기술을 말한다. SAN 기술을 적용한 스토리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서버는 서버끼리 한 곳에 통합 관리하고, 스토리지 시스템의 경우에는 별도의 장소에 설치하여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해져 통합 컴퓨팅 환경을 스토리지 분야에서도 수용할 수 있다. SAN 아키텍처의 핵심은 파이버 채널이다. 파이버 채널은 전체 데이터를 프레임(Frame)으로 나누어 각 프레임 전송시 간격을 두기 때문에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술을 도입한 저장장치는 빠른 속도와 높은 신뢰성을 갖추었고, 데이터 전송 지연시간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중 주소 할당이 가능하고 저장장치간 연결 거리도 수십 킬로미터( °)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사적인 데이터를 공동으로 집중관리하고 공유함은 물론 데이터 관리의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총소유비용(TCO:Total Cost of Ownership)을 절감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동일한 데이터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데다 데이터 백업을 할 경우 전용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트랜잭션에 따른 부하가 생기지 않는다.
또한 SCSI, 파이버 채널, ESCON 등 기술이 혼재된 다양한 이기종 서버에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SCA (Subsidiary Communication Authorizations)
기존의 FM 방송 주파수의 빈 공간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어 보내는 보조 통신채널을 말한다. 1995년 11월부터 KBS가 표준 FM주파수[97.3MHz]대 SCA방식으로 “사랑의 소리방송”을 시작했다. 이 방식을 들으려면 전용 라디오가 있어야 한다.

SCH (Subcarrier to Hrizontal Sync Timing)
부반송파(Subcarrier)와 수평동기 타이밍(Horizontal Sync Timing)의 관계. PAL과 NTSC의 색상정보는 그 주파수가 라인/필드 주사비율과 수학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색부반송파에 있다.
이 관계는 영상이 그 품질을 변화시키는 어떤 과정으로 인해 변하지 않는 한 고정된 값이다.

Scrambling
데이터 또는 전송에 있어서의 “암호화”로서 권리가 있는 사용자들만이 받아볼 수 있게끔 하는 것으로 오늘날 미국에서 공중파를 이용한 유료 TV국(Subscription Television)에서 이용되고 있는데, 송출되는 화상을 변조시키면 계약자 이외의 가정에서는 시청이 불가능하다.

SCSI
Smalll Computer System Interface의 약어. 범용의 병렬 인터페이스로서 높은 데이터 율을 갖는다. 최대 8개 장치, 예를 들자면 하나의 콘트롤러와 7개까지의 디스크 혹은 다른 종류의 디스크 -윈체스터 디스크, 광디스크, 테이프 드라이브 등- 가 한 버스에 연결될 수 있으며,여러 개의 컴퓨터 사이에서 공유될 수 있다.

SDTI(Serial Data Transport Interface)
SDTI는 전문 방송용 비디오 환경에서 카메라, VTR, 편집/제작 시스템, 비디오 서버 및 송신기간에서 오고가는 패킷화한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를 위한 표준(SMPTE 259M)이다. SDTI는 스튜디오와 제작에서 비디오 장비간에 비압축 디지털 비디오를 전송하기 위하여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SDI 표준과 유사하며, 스튜디오/제작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비디오 품질을 극대화한다. 그것은 실시간보다 빠른 전송을 제공하며,기존의 SDI 기반구조를 사용하여 제작과정 중에 필요한 압축/해제의 횟수를 줄여준다.
SDTI는 SMPTE 259M SDI 사양 위에 구축되기 때문에, 그들은 같은 기계적, 전기적 및 전송구조를 공유한다. BNC 커넥터와 동축케이블로 물리적인 링크를 구축한다.
즉, SDI와 SDTI는 똑같은 배선(케이블), 분배증폭기 및 라우터를 사용하는 설비에서 공존할 수 있다.
케이블 길이는 300m이상 가능하다. SDI 리피터를 사용하여 보다 먼 거리까지 보낼 수 있다. SDI 라우터를 사용하여 지점-대-지점의 연결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지원할 수 있다.


[ 그림. SMPTE 259M 비디오 타이밍 ]

SDTV (Standard Definition TV)
SDTV Standard Definition TV로 HDTV와 비교적으로 쓰이며 기존 NTSC급의 품질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Serial Digital Interface (SDI)
270Mbits/sec의 전송율을 가진 표준안으로서 10bit이며, 신호가 혼합되어 있고, 극성을 무시한 인터페이스로서 CCIR 601과 콤포지트 디지털 영상 그리고 4채널의 디지털 오디오를 모두 혼합한다. 대부분의 새로운 방송장비들은 장비설치와 신호분배를 더욱 손쉽게 단순화하는 장비인 SDI를 갖추고 있다. 75Ω의 BNC 컨넥터와 아날로그에서 많이 사용하는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며, 케이블 형태에 따라 200m이상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HDTV를 위한 직렬 표준안이 연구되고 있으며 이 경우에는 광섬유가 더욱 유용할 것이다.

SECAM 방식
프랑스가 개발한 컬러 TV 방식. SECAM 은 Sequential Couleur a Memoire 의 약자. 이 방식의 특징은 2가지 색도신호 를 NTSC및 PAL방식의 경우과 같이 동시에 보내지 않고 연속적으로 보낸다는 데 있다.
그 송신장치나 수상기의 회로가 복잡하고 시청범위가 좁다는 결함이 있으며 흑백 TV로서는 전혀 시청할 수 없다는 결점이 있다.

SFN (Single Frequency Network)
최근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주파수 할당과 필드테스트 계획 등과 관련하여 단일 주파수 네트워크(Single Frequency Network:SFN)가 화제가 되고 있다. SFN은 귀중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유용한 네트워크 구축 기술이지만 실용화까지는 검토해야할 과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1. MFN와 SFN
서울의 라디오, TV 모두 현재의 방송 서비스의 기간은 남산 타워나 관악산 송신소를 기점으로 하는 지상에 설치한 송신 설비로부터 제공되는 아날로그 방식의 서비스로서 위성을 사용한 서비스와 구별하기 위하여 아날로그 지상파 방송으로 불리고 있다.
아날로그 방식에서는 남산 타워의 전파가 도달할 수 없는 다른 지역에서는 똑같은 KBS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방송하기 위하여 남산 타워와 다른 주파수의 채널로 서비스하는 송중계소가 있다. 이와 같이 가시청 구역 마다 채널을 바꾸어 방송하는 구조가 MFN(Multi Frequency Network:복수 주파수 네트워크)입니다.
만약 남산 타워와 송중계소가 같은 채널로 방송하면 양쪽 모두의 전파가 도착하는 지역에서의 수신 품질은 현저하게 낮아진다. 전국적인 방송을 위해서 수백개의 송신소가 설치되어 많은 주파수가 사용되고 있다.
한편, 1980년대 후반부터 유럽이나 일본에서는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이라 불리는 디지탈 전송 방식을 이용해 같이 인접하는 가시청 구역에서 같은 송신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술이 검토되어 왔는데 이것이 SFN이다. 그 후 유럽이나 일본에서도 필드테스트를 거쳐 성능이 검증되고 있는 중이다.

2. SFN의 개요
OFDM은 디지털화된 정보를 전파로 전송하는 구조의 하나로, 1과 0의 디지탈 데이터를 여러개의 덩어리로 각각을 하나의 신호로서 전송한다. 복수의 송신소로부터 송신되는 신호가 동시에 수신되지만, 송신소로부터 수신기에 도달하는 신호의 시간차가 발생하여 방해가 된다. OFDM에서는 신호와 다음에 보내는 신호의 사이에 Guard Interval이라고 부르는 보호용 신호부분을 마련하고 있다. 지연이 작은 경우에는 데이터 검출에 있어 같은 종류의 신호를 수신할 수가 있어 정확하게 수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연이 커지면 검출 구간에서
다른 종류의 신호가 동시에 수신되게 되어 올바르게 수신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Guard Interval을 넘지 않는 범위의 시간(DAB 모드1의 경우는 250μsec로 규정)에서 지연된 신호는 올바르게 수신 할 수 있는 것이다.

3. SFN 실현의 과제
■ SFN의 가시청 구역내에서의 수신 품질의 차이 
MFN의 경우에 수신기는 하나의 전파만을 수신해 프로그램을 재생하는데 여기서 수신 품질은 원하는 수신해야 할 전파의 크기에 의해 거의 정해진다. 반면에 SFN의 수신 품질은 수신해야 할 전파와 방해하는 주파수의 전파 사이의 상호비율(D/U비)과 지연 시간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그 때문에 SFN의 가시청 구역내에서의 수신 품질 분포는 MFN의 경우보다 복잡하다.

■ 송신국의 운영
수신 품질이 수신해야 할 전파와 방해하는 전파 상호비율과 지연 시간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송신국의 배치를 검토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 다수 송신소의 지리적인 위치 관계
– 각 송신소의 송신 전력의 크기
– 수신 품질 열화가 큰 지역이나 빌딩사이지역 등을 커버하기 위한 재송신기(Repeater) 설치

SHF (Super High Frequency)
마이크로 회선, 위성통신, TV중계, 레이다 등에 이용됨에 따라 최근 특히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파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직전성이 강하다. SHF대는 이와같은 특징 때문에 뉴미디어를 위한 새로운 전파로서 기대되고 있다.

SIGGRAPH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Graphic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미국컴퓨터학회의 컴퓨터그래픽스분과회 또는 이 분과회가 매년 개최하는 CG전시회

Sidebar
Sidebar란 인쇄물이나 웹-간행물에서 기사의 한쪽 또는 양쪽에 배치하는 정보를 이르는 말로서, 디스플레이의 다른 부분과 그래픽상으로 분리되지만, 문맥상의 연결을 가진다. 다른 기사 혹은 콘텐트의 표와 같이 연결되지 않는 그래픽상으로 분리된 정보는 sidebar라고 하지 않는다.
이 말은 신문이나 잡지의 지면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말로서, 본래 광고 공간에서 유래한 그것은 오늘날 웹 설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의 다른 부분과의 빠른 연결, 혹은 다른 사이트의 관련된 것과의 연결처럼 보다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으로 진화하였다.
Sidebar는 종종 인용, 여론조사, 목록, 그림, 사이트 툴 등과 같은 작은 정보를 포함하기도 한다.

Simulation
사전적 의미로는 ①특히 어떤 연구나 훈련을 목적으로 유사한 조건설정이나 혹은 기구에 의하여 어떤 상황이나 과정(경제적, 군사적, 물리적 등등)의 양태를 흉내내는 기술(Oxford English Dictionary), 또는 ②시스템의 양태를 모방하는 컴퓨터나 모델과 같은 장비에 의하여 어떤 물리적인 시스템을 재현하는 것(Glossary of Geology 3판, AGU)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수치적 시뮬레이션이 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기술은 과학적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교육, 군사, 오락 및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① 실제로 상당한 기간에 걸쳐서 사업이나 경제 시스템의 양태를 기술하기 위한 특정 형태의 수학적 및 논리적 모델에 의하여 컴퓨터에서 실험되는 수학적 기술.
② 복잡한 시스템의 양태를 모의하기 위하여, 컴퓨터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에서의 그 시스템의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③ 어떤 시간에 걸쳐서 실제의 과정이나 시스템의 운용을 흉내내는 것.
④ 어떤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거나 그 시스템의 운용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시스템의 모델을 설계하고 실험을 하는 과정.
⑤ 어떤 실제 요소의 작용이나 반응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결론을 개발하기 위하여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들 정의는 서로 조금씩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 요소를 가지고 있다.
– 실제 시스템과 유사한 컴퓨터 모델이다.
–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시스템의 양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시뮬레이션 방법에는 실제의 시스템을 모형으로 만들어 실제로 실험을 하는 방법, 현상적으로 대응하는 동동한 특성을 갖고 있으나, 다른 물질을 사용하여 조사하는 방법, 수학적 모형에 기초하여 대상계의 여러 양(量)에 대한 계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짜고, 컴퓨터에서 시뮬레이터 하는 계산기 실험, 비즈니스 게임 등의 이른바 게임 시뮬레이션의 방법 등이 있다.
실제로 이상의 4종류는 명확한 구별 없이 몇 가지가 조합된 형태로 실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SMATV (Satellite Master Antenna Television)
미국의 유료 TV 서비스의 하나. 아파트나 호텔 등의 건물마다 마스터 안테나를 설치, 통신위성으로부터 직접 프로그램을 공급받아서 이를 건물내의 각 세대에게 재송신하는 시스템.

SMOCKEY (Synchronized MOtion Chroma KEYer:카메라 연동 크로마키어)

전경화면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배경화면이 자연스럽게 Scrolling 또는 Zooming 되어 마치 하나의 카메라로 촬영한 실제의 영상처럼 보이게 하는 장비로 서로 다른 장소에서 제작되는 두 영상을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장비로 KBS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하여 현업에 활용 중이다.

SMPTE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 국제적인 조직을 가진 미국의 방송 및 영화 관련자 협회

Sneakernet
SneakerNet란 하나의 PC에서 다른 PC로 이동가능한 매체(마그네틱 테입, 플로피 디스크, 콤팩트 디스크, keydrives 등)를 물리적으로 운반하여 전자 정보(컴퓨터 파일)를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보통 대역폭의 제한이나, 네트워크라는 실체가 없기 때문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을 대신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tennis-net, armpit-net, floppy-net, shoe-net, walk-net, 혹은 foot-net라고 부른다.
SneakerNet은 (정보의 재분류를 위하여) 수동 검사가 필요한 경우의 높은 보안 환경에서 유용하다.
서로 다른 분류체계의 정보를 처리하고, sneakernet으로 데이터 교환만이 필요한 경우에,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시스템을 가지는 것이 보통이다. 반면, 많은 상황에서 보안을 우회하는 용이한 방법을 제공한다.
SneakerNet에서 한 점 A에서 다른 점 B로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전송방법에 따라서 결정되며 또한 고정된 시간을 가진다. 그리하여 이 네트워크의 대역폭은 직접 파일 크기에 비례하며, 지수함수적으로 표현된다.

SNG (Satellite News Gathering)
위성을 이용하여 뉴스 현장에서 직접 뉴스소재를 취재하여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한 장치. 보통 차량에 ENG카메라, 위성송수신 안테나 등을 탑재하는 형태이다.

SO (System Operator)
보통 케이블 텔레비전 방송국 그 자체를 가리키는데/ 유선 텔레비전 시설 사업자를 말한다. 전송망사업자는 NO(Network Operater), 프로그램 공급자는 PP(Program Provider)라고 한다.

SONET
동기식 광 전송망(Synchronous Optical NETwork). 광케이블로 다중화 된 신호를 전송하는 동기식 고속 네트워크 방식이다.
SONET은 미국 RBOC의 공동 연구기관인 Bellcore가 제안해 북미 표준이 된 디지털 전송 네트워크 방식으로, 51.84Mbps(OC-1)를 기본단위로 n배(n=3,12,48….)마다 속도를 규정한다.
OC-192는 OC-1의 192배인 9.95328Gbps가 된다. 이는 ITU-T에서 규정한 국제표준 인터페이스와 일치한다
Bellcore(Bell Communication Research)에서는 1985년에 광전송 신호표준을 위한 연구에 착수하여 1988년에 북미지역의 표준인 SONET을 완성했고, 유럽지역에서는 SDH(Synchronous
Digital Hierarchy)라고 불리는 표준안이 마련되었다. SONET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① 대역폭이 넓어 HDTV와 같은 광대역 전송을 지원한다.
② SONET의 장점중 하나인 Midspan meet은 광 전송로를 구축하는데 있어 여러 제작사의 장비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어(여러 종류의 장비를 호환해서 사용 가능), 장치들간에 접속이 용이하고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다.
③ 다중화(Multiplex) 작업이 간단하므로 장비들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다.
④ 두 통신 지점간 장비 구성이 간단하여 신뢰도가 높다.
⑤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⑥ ADM(Add-drop Multiplexer)를 이용할 수 있어 전송의 경제성을 기할 수 있다.

Sound(소리, 음)
소리(음 또는 음향)란 진동하는 물체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파 형태의 에너지가 매질을 통하여 전달되어 우리의 귀를 자극하여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한 진동체로는 사람의 성대, 기타나 바이올린의 줄, 소리굽쇠, 스피커의 콘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를 가진 파를 음파라 한다.
소리는 매질(예를 들어, 공기, 고체, 액체)을 통하여 전달되지만,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대부분이 공기를 매질로 하여 전달되는 경우이다.
고정된 물체가 진동하여 그 위치가 앞으로 이동하면 앞쪽의 공기의 입자를 밀고, 뒤로 이동하면 뒤로 당긴다.
진동이 계속되면, 주위 공기의 입자는 전후로 움직이면서, 공기 중에는 높고 낮은 밀도를 가지는 압력파가 발생하고, 이 압력파가 음원으로부터 전방으로 퍼져나간다.
보통 때의 대기는 거의 일정한 압력(대기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정한 대기압 상태에서 어떤 물체가 진동하면 이 때 만들어지는 압력파가 평형상태에 있는 대기압에 변동을 일으키고, 이것이 소리로서 나타나게 된다.
소리의 기본적인 분석 요소로는 주파수, 진폭(음압 및 강도에 관련된), 파형, 스펙트럼 및 지속기간 등이 있다.
주파수는 파 내에서 압력의 높고 낮음의 변화가 일어나는 비율로써, 단위 시간에 몇 개의 파가 발생하는 가를 말하며, 단위는 hertz(Hz)를 사용한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20Hz∼20,000Hz 범위를 가지며, 이를 가청주파수라고 한다. 가청 범위는 남녀나 개인에 따라 다르고,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줄어든다. 또한 주파수에 따라서 느끼는 소리의 크기가 다른데, 3,500Hz 부근의 소리를 가장 크게 느끼고, 그보다 낮거나 높은 주파수에서는 작게 느낀다. 가청주파수(20∼20,000Hz)보다 높거나 낮은 주파수를  
각각 초음파(ultrasound)와 초저음파(infrasound)라고 한다.
소리의 크기는 청각기관에 들어오는 소리의 세기 즉 음압에 의해서 결정되지만, 청각기관의 감도(感度)는 주파수에 따라 달라서 소리의 감각상의 크기와 음압과의 관계는 대단히 복잡하다. 이 때문에 음향학에서는 소리의 감각적인 크기를 소리의 크기(loudness)라 하여 소리의 물리적인 세기(intensity)와 분명히 구별하고 있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10-12W/m2)를 가청임계(threshold of hearing)라고 부르며, 소리 크기의 기준(0 dB)으로 삼는다. 큰 소리에 대해서는 상한선이 없지만, 85 dBSPL에서부터 귀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약 130 dBSPL(고통임계치)을 넘으면 고통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 범위도 개인에 따라 변화하며, 또한 나이에 따라서 달라진다.

Sound Level/Sound Level Meter
사람의 귀는 낮은 주파수(특히 250Hz 이하)와 높은 주파수(8kHz 이상)에 대한 감도가 낮기 때문에, 음압에 대한 주관적인 특성을 측정할 때는, 이러한 귀의 특성에 조정되어야 한다. 이렇게 귀의 특성에 맞추어(weighted) 측정하는 주관적인 음압(sound pressure)을 “음 레벨(SL, sound level)”이라고 하며, 가중하지 않은 음압의 객관적 측정을 “음압 레벨(SPL, sound pressure level)”이라고 한다. 음 레벨은 음 레벨 미터(SLM, sound level meter)로 측정한다.
음 레벨 미터(sound level meter)는 주파수에 따라 구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가중 네트워크(A, B, C, D)를 가지고 있다. 아주 낮은 주파수에서 귀의 특성에 매우 유사하게 A network에 의하여 심하게 가중되어 식별되고, B network에 의하여 보통으로, C 네트워크에 의하여 경미하게 가중되어 식별된다. 그리하여, 만일 C 네트워크에 의하여 측정된 음 레벨이 A-네트워크에서 측정된 레벨보다 크다면, 음 에너지의 많은 부분이 낮은 주파수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 가중 네트워크는 낮은 주파수에 대한 귀의 특성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일반 사회생활에서의 잡음을 dB로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그러한 측정을 지정된 dBA라고 한다. 그러나 음 레벨 미터에서는 우세한 잡음 혹은 괴로움을 주는 잡음에 대한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SPL은 평탄한 특성을 가지는 네트워크에서 측정한 것을 말한다. 즉, 가중하지 않은(unweighted)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C-scale 지침은 거의 SPL 값과 근사하다.
에너지 측면에서 소리가 비슷한 주파수 분포를 가질 때, dBA 측정은 소리의 주관적 측정을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소리가 다른 에너지 분포를 가질 때, 혹은 Sound Insulation이나 다른 noise control과 같은 주파수 의존적일 때, 소리 에너지의 주파수 분포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Sound level meter는 보통 음압의 급격한 변동이나 피크 값에 감도를 나타내는 빠른 응답모드와 느린 응답 모드가 있다.


[ A, B, C, D 가중 네트워크에 대한 음레벨 미터의 응답특성
]

Sound Intermediate Frequency 음성 중간 주파수 (音聲中間周波數)
영상 중간 주파수와 음성 중간 주파수의 차의 비트(beat) 주파수. 텔레비전 방송 전파는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각각의 영상 반송파와 음성 반송파에 실어서 보내고 있으므로 TV 수상기에서 주파수를 변환하면 각각 영상 중간 주파수와 음성 중간 주파수로 된다. 인터캐리어 수신 방식에서는 이 두 개의 신호를 영상 중간 주파 증폭기로 증폭하고 영상 검파기로 검파해서 4.5㎒를 뽑아 내고 있는데, 이것을 음성 중간 주파수 또는 제 2 음성 중간 주파수라 한다.

Spaceway (스페이스웨이)
정지 궤도 위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위성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일종. 미국의 Hughes Aircraft사에 의해 2001년 초부터 전세계를 대상으로 16kbps의 음성에서부터 Mbps의 고속 데이터까지 인터액티브 BOD(Bandwidth-On- Demand) 통신 서비스를 15개의 Ka 대역 정지 궤도 위성을 이용하여 제공함으로써 GII(Global Information Infrastructure)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간망으로서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이다. 스페이스웨이는 저가로 양방향 음성 이미지, 비디오, 화상 전화 등의 서비스를 사업자나 개인에게 제공하게 되며, 반경 0.7m 정도의 저가 USAT (Ultra Small Aperture Terminal)을 통해 서비스 요구가 있을 때 바로 위성을 직접 접근(access)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Spatial Interpolation
하나의 프레임에 대한 보간 영상의 앨리아싱 방지와 노이즈 제거를 위해 크기와 위치를 재조정할 때 많이 사용된다.
크기와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텍스처링이나 필터링 효과를 위해 쓰일 때도 있다. 이런 효과를 고품질 그리고 실시간 속도로 얻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구동할 수 있는 큰 전력이 요구된다. 보간의 품질은 영상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부족한 부분은 앨리아싱이나 깜박거림, 꾸불꾸불한 형태로 나타난다. 좋은 품질의 필터링은 넓은 범위에서 깨끗한 영상을 보여줄 것이다. 고품질 시스템은 프린트화상이 세밀한 부분을 위해서 개발된 Bi-quadratic Filtering을 사용한다.

SPDIF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 Format)
소니/필립스사가 규격화한 민생기기용의 디지털 음성접속 기준

Spillover (스필오버)
방송위성의 전파가 본래 목적으로 한 지역을 넘어서 목적 외에 주변국가에까지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SQL은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정의하고 악세스하기 위한 국제 표준언어를 말한다. 이는 또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얻거나 갱신하기 위한 표준화된 언어로서 온라인 터미널을 통해 대화형으로 이용하거나, 범용 프로그램인 PL/I, COBOL, C 등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특히, 데이터를 다루는 SQL 문장을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이라고 하는데, 선택 (select), 삽입(insert), 수정(update), 삭제(delete)와 같은 종류가 있다.

SQL이 ANSI와 ISO의 표준이긴 하지만, 독자적인 확장 SQL을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도 많다.
SQL의 또 다른 특징은 비절차적(nonprocedural) 언어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데이터연산에 대한 처리과정을 명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데이터로부터 얻고자하는 연산 결과만을 명시하는 언어이다. 즉, 연산과정을 일일이 명시해야 하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PL/I, COBOL, C 등과는 다른, 사용자 편의(user friendly) 중심의 언어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명시하면 된다.

SRAM
Static Random Access Memory. 일반적으로 SRAM이 6개의 트랜지스터 셀에 데이터를 유지하려면 전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DRAM과 똑같은 동작을 한다(DRAM도 클럭clock신호를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SRAM의 현재 가능한 용량은 DRAM보다 적은 4Mbit이고, 가격은 더 비싸다. 그러나 속도는 더 빠르다.

STB (Set Top Box )
CATV나 위성 방송 서비스를 수신하기 위해 각 시청자의 텔레비전세트 전단에 장치해서 수신한 텔레비전 신호의 선택/ 계약 내용에 따른 프로그램의 수신 제한/ 스크램블 해독/압축 화상 신호의해독[디지털의 경우]/양방향 조작 등을 하는 터미널이다.

STL (Studio-Transmitter Link)
방송국의연주소에서 송신소까지의 프로그램 전송 라인[무선]을 말한다.

STV (Subscription Television)
미국에서 하고 있는 일반 방송채널(standard broadcast channel)의 유료 TV서비스. 이는 CATV가 아니고 공증파에 의한 일반 TV서비스(over-the-air television service)를 말한다.

Synchronizing Separator Circuit 동기 분리 회로(同期分離回路)
Tv 수상기에서 복합 영상 신호로부터 동기 신호를 분리하기 위한 회로. 분리하는 방법은 먼저 진폭 분리를 한 다음 영상 신호와 동기 신호를 분리하고 다시 주파수 분리에 의해서 수평 동기 신호와 수직 동기 신호를 분리한다.

Synchronous Transmission (동기식 전송)
동기식 전송은 한 문자 단위가 아니라 미리 정해진 수 만큼의 문자열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서 일시에 전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데이터와는 별도로 송신측과 수신측이 하나의 기준 클럭으로 동기신호를 맞추어 동작한다.
수신측에서는 클럭에 의해 비트를 구별하게 되므로, 동기식 전송을 위해서는 데이터와 클럭을 위한 2회선이 필요하다. 송신측에서 2진 데이터들을 정상적인 속도로 내 보내면, 수신측에서느 클럭의 한 사이클 간격으로 데이터를 인식하는 것이다. 동기식 전송은 비동기식에 비해 전송효율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수신측에서 비트 계산을 해야하며, 문자를 조립하는 별도의 기억장치가 필요하므로 가격이 다소 높은 것이 단점이다.

SXGA
Super Extended Graphics Adapter를 말함. 1280×1024 픽셀의 해상도를 가짐.
SXGA-Wide의 경우에는 1600×1024. 픽셀의 해상도.

SXRD(Silicon Crystal Reflective Display)
SXRD는 3000:1의 콘트라스트비를 가지는 디스플레이 판넬에 완전한 HD 해상도(1920×1080)를 처리할 수 있는 소니가 개발한 새로운 기술이다.
SXRD는 각 이미지 영역에 200만 이상의 화소를 가지는 고밀도 영상이 가능하다. 화소의 간격은 물론 개별 화소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SXRD는 화소 밀도를 두 배로 하여, 고온 Poly-Silicon 액정 디스플레이(liquid crystal display) 장치에 비교해서 1/10의 화소간격을 실현하였다.
액정 셀의 갭은 기존의 H-LCD 혹은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장비보다 얇은 2㎛ 이하라고 한다.
이러한 SXRD 디스플레이 장치는 0.78인치(대각선) 이미지 영역 내에 완전한 HD(1920×1080, 16:9 화면비)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