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T1
Telecommunication 1 텔레콤뮤니케이션 제1위원회
미국 ANSI산하의 전기통신표준화기관으로, 무선기기관계를 제외한 전기통신분야의 기술을 책정하는 민간표준화기관

TBC
Time Base Corrector의 약어로서 종종 VTR의 한 부분으로 포함되기도 하며 테이프에서 재생되는 영상의 부정확한 타이밍을 보정하는데 사용한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보정범위를 확대시켜 경제적으로 더 많은 저장을 가능하게 했으며 특히 정밀한 기계에 대한 필요성을 낮추었다.

TCP/IP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와 IP(Internet Protocol)는
서로 다른 벤더에 의하여 설계된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하여 DOD(Department of Defense) 연구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것은, 대다수의 클라이언트와 서버 시스템 사이에서 모두가 필요로 하는 (파일 전송, 이메일, 원격 로그온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성공적이었다. 작은 사무실에서도 몇 개의 컴퓨터가 하나의 LAN에서 TCP/IP(다른 프로토콜과 함께)를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통신 네트워크의 손상에 대응하여 DOD는 TCP/IP가 노드나 전화 두절로부터 자동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 설계는 중앙 관리를 최소화하면서 매우 커다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복구기능 때문에, 네트워크 문제는 장시간 동안, 예진이 안되고 회복이 안될 수가 있다.
IP와 TCP는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IP는 인터넷 프로토콜에서 기본계층 3의 프로토콜로, 노드에서 노드까지 패킷을 이동하는 책임을 진다. 인터넷 라우팅에 추가하여, IP는 오류보고 및 서로 다른 최대 데이터 크기를 가지는 네트워크에서 전송을 위하여 데이터그램이라고 부르는 정보단위로 분할 및 재조립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IP는 4-바이트로 된 목적지 주소(IP 번호)에 의하여 각 패킷을 전송한다. IP 어드레스는 네트워크 정보센터에 의해서 전 세계적으로 할당되는 유일한 32-비트 수이다. 지구적으로 유일한 주소는 전 세계 IP 네트워크가 어디에서도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한다.
IP 어드레스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 번째 부분은 네트워크의 주소, 두 번째 부분은 서브넷 주소, 세 번째 부분은 호스트 주소로 된다.
인터넷 기관은 다양한 기관에 여러 범위의 번호를 부여한다. 각 기관은 자기의 각 부서에 번호의 그룹을 지정한다.
IP는 데이터를 부서, 기관, 지역 및 전 세계로 이동하는 문지기 장비로서 동작한다.
TCP는 클라이언트로부터의 데이터를 서버로 정확히 배달하는 것을 검증하는 책임이 있다. 데이터는 중간의 네트워크에서 손실될 수 있다. TCP는 데이터의 오류, 손실에 대한 탐지를 지원하고 데이터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수신될 때까지 재전송을 트리거한다.
TCP는 연결-위주의 프로토콜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양단에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의해서 소정의 메시지가 교환될 때까지 연결이 계속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TDD
Time Division Duplex의 약어로, 통신에서 양방향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입/출력 신호를 분리하는데 time-division multiple access(시분할 다중접속)를 응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TDF
Teledesic Satellite System 텔레디직 위성 시스템 (-衛星-)
미국 휴대 전화의 산 증인인 그레이그 맛코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이 출자한 Teledesic사의 위성 시스템. 주요 용도 및 응용 분야는 대규모 기업 사용자로부터 가정 사용자까지를 대상으로 한 광대역 통신 서비스임. 텔레디직은 당초 고도 700km의 고도상에 840기(21개의 궤도면에 각각 40기의 위성 배치)의 위성을 저궤도에 발사, 전세계를 커버할 계획이었으나 여러 가지 기술적 측면 및 비용 등을 고려해서 288기(12개 궤도면에 각각 24기의 위성 배치)의 위성을 지상 1400km에 발사하기로 계획을 축소, 조정하였다.
한편 위성에는 비동기 전송 방식(ATM)과 유사한 고속 패킷 교환 기능과 위성간 통신 기능을 가진 것으로서 광대역의 “Internet-in-the-sky”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위성 시스템의 구축에는 미국의 보잉(Boeing)사가 참여하게 되며, 총비용은 미화 약 90억불이 소요되는 대형 프로젝트로서 2003년 서비스를 목표로 건설을 추진중이다.
통신 속도는 표준 단말기인 경우 단말-센터는 2Mbps, 센터-단말은 64Mbps로서 상상을 초월할 만큼 고속이다. 또한 사용 주파수대 역시 “WRC-97”에서 상향(up-link)용 28.6-29.1㎓, 하향(down-link)용으로 18.8-19.3㎓를 이미 할당하여 실용화를 촉진하는데 ITU에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TDP(Telocator Data Protocol)
무선 시스템을 통하여 어떤 하나의 컴퓨터에서 이동중인 컴퓨터로 메시지를 보내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 또한 이 프로토콜은 전체 메시지가 RF로 연결된 컴퓨터에 수신될 때까지 몇 개의 프로세싱 단계를 거쳐서 입력 장비로부터의 메시지 흐름을 정의한다. 이것은 TME, TRT, TNPP, TMC 및 WMF와 같은 여러 개의 프로토콜로 구성된다.

telco
전 세계를 통하여 전화회사를 지칭하는 일반적인 이름. 이 말은 RBOCs, LECs 및 PTTs를 포괄한다.

Texture Mapping, Texturing이란

Texture란 물체의 표면에 나타나는 무늬, 요철, 부드러움, 거침, 광택 등과 같은 질감을 뜻하며, 이러한 질감에 의하여 바위, 벽돌, 아스팔트, 운동장, 피부 등과 같이 사물을 구별할 수 있다. Texturing 혹은 Texture Mapping이란 컴퓨터로 만든 모형의 이미지에 이러한 질감을 추가하여 실제의 물건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위에 예로 든 이미지는 여러 개의 다각형으로 만들어진 모형에 프로세싱을 거치지 않고, 렌더링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지형, 바위의 분포, 바위에 쌓인 눈 및 칼라 등등은 순서에 의하여 Mapping된 것인데, 이는 이러한 모델을 묘사하는데 충분한 몇 가지의 컨트롤과 이러한 컨트롤을 일부 조정하여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만든 것이다.

Threshold of Hearing 가청임계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를 가청임계(TH, threshold of hearing)라고 한다. 다른 소리가 존재하지 않는 실험실 조건에서, 양호한 청각기능을 가진 사람들에게 들리는 2,000∼4,000Hz의 지속적인 톤에 대해서, 이 음압은 0.0002 dyne/cm² 의 크기를 가진다.
이 값을 표준이 되는 가청임계치로 널리 수용하고 있으며, 0 데시벨(0dB)로 한다. 실제로 1000Hz에 대한 가청임계의 평균치는 watts/cm² 혹은 4 decibel이지만, 편의를 위해서 0 decibel을 기준으로 한다. 가청임계치는 아래의 측정된 곡선(점선)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파수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것은 또한 자유 음장에서의 최소 가청압력(MAF, minimum audible pressure in a free sound field)이라고도 부른다.
음압의 진폭으로 볼 때, 가청임계치에서 고막은 빛의 파장보다 짧은 0.000000001cm의 거리를 움직인다.
만일 귀가 보다 감도가 좋다면, 공기 분자의 랜덤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Threshold of Pain 임계고통
사람 청각의 명목상의 다이나믹 범위는 임계가청에서부터 임계고통까지이다. 임계고통이란 청각의 범위를 넘어서, 비-청각적인 자극으로 고통을 느끼기 시작하는 음압 레벨을 말한다. 임계고통의 음압레벨(SPL)은 보통 130 dB라고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 고통이 되는 것이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오락이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은 그들의 보호 메커니즘이 보다 양호하기 때문에 나이 많은 사람보다 큰 소리에 잘 견딘다. 이러한 허용도는 큰 소리가 발생할 수 있는 파괴력에 대한 면역성을 제공한다.

Threshold Sshift(TS) 청감의 이동
사람의 귀가 큰소리에 노출되면, 자연적인 현상으로 귀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리를 듣는 감각이 떨어진다.
이러한 현상을 청감의 이동(TS, Threshold shift)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가청임계(threshold of hearing)가 높아지는 것으로, 가청임계보다 작은 소리는 듣지 못하고, 그 보다 큰 소리만이 들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청감의 이동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본래대로 복원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장기간 지속이거나 혹은 영구적으로 될 수도 있다.
큰 소리에 대한 인체반응 중에 코티씨 기관(organ of corti)의 유모세포(hair cell)에 도달하는 피의 공급을 줄이는 혈관 수축이 있다. 유모세포의 바깥 줄은 주로 낮은 강도의 음향 레벨에 반응하기 때문에, 큰 소리에 의하여 쉽게 포화하며, 특히 피의 공급이 감소할 때, 더욱 그러하다.
TS에 대한 것은 사람에 따라 크게 변하며,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낮은 주파수의 소리에 민감하고, 여자들은 높은 주파수의 소리에 더 민감하다고 한다. 2kHz∼6kHz 범위의 소리는 다른 주파수에서보다 일시적인 청감의 이동1)이 많이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를 귀의 피로2)라고 부른다.
TTS는 낮은 레벨의 소리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청력이 상실됨을 뜻한다. 만일 외각의 유모세포가 조용한 시기를 지나도 회복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점차 소리에 반응하는 기능을 상실하고 결국은 죽게 된다. TTS는 귀에서 울리는 소리가 나는 이명(耳鳴)을 수반할 수 있다.

1) TTS, temporary
threshold shift
2) aural fatigue

TF-1

time-to-live
TTL로 약하여 표기하는 Time-to-lives는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폐기되기 전에 얼마나 오래 존속해야 하는 가를 나타내는 IP 패킷의 헤더에 들어있는 필드가 나타내는 값이다. 몇 가지의 이유로, 패킷이 합리적인 시간 내에 목적지로 배달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부정확한 라우팅 테이블의 결합으로 패킷이 끝없이 네트워크를 돌아다니게 할 수 있다. 해법은 어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는 그 패킷을 버리고, 그 패킷의 재송 여부를 결정할 발신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초기의 TTL 값은 보통 시스템의 디폴트에 의하여 패킷 헤더의 8개의-2진 digit field로 정해진다.
TTL에 대한 당초의 아이디어는 일정한 길이의 시간을 규정하고 그것이 지나면 패킷을 폐기토록 한다는 것이었다.
각 라우터는 TTL 필드에서 최소한 하나를 빼야 하기 때문에, 이 수는 패킷이 폐기되기 전에 허용되는 라우터 hop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패킷을 수신한 각 라우터는 TTL 필드의 수에서 하나를 뺀다.
이 수가 zero가 되면, 그것을 탐지한 라우터는 패킷을 폐기하고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메시지를 본래의 호스트에게 보낸다.
Window 95/98에서 디폴트 TTL 값은 32 hop이다. 만일 어떤 사이트에 도달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이 값으로서 128이 권고된다.

TPS+QPS(Triple+Quadruple Play Service)
* TPS = Telephone + Internet + Broadcasting
KT : Telephone + Megapass + Skylife
* QPS = TPS + Wireless Broadband Service
&nbsp       Mobility : WiBro, DMB
&nbspBroad Bandwidth : UWB (Ultra Wide Band)

TV음성다중방송
TV신호의 빈틈을 이용하여 기존 TV방송의 음성신호에 다른 음성을 추가하여 TV 시청자에게 스테레오방송이나 2개어어로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식은 다(多)언어 국가의 경우에는 매우 유용한 방식이다.

TSR
TSR(Terminate and Stay Resident)이란 DOS(Disk Operating System)를 사용하여 원시적인 멀티태스킹을 구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DOS 유틸리티의 한 유형으로, 일단 로드되면, 메모리에 상주하여 특정 키-조합을 눌러서 다시 동작시킬 수 있다.
일부 TSR은 직접 MS-DOS에 의하여 지원되지 않는 하드웨어에서는 유효한 장치 드라이버이지만, 스케듈링이나 contact directory와 같이 흔하게 사용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작은 유틸리티 프로그램도 있다.

traceroute
패킷이 한 컴퓨터에서 인터넷 호스트로 가는 과정을 추적하는 유틸리티로, 패킷이 호스트까지 가는데 몇 개의 hop를 거치며, 각 hop를 지나가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 가를 보여준다. 만일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페이지가 느리게 나타난다면, 어디에서 지연이 크게 발생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traceroute를 사용할 수 있다.
본래의 traceroute는 UNIX 유틸리티이지만, 거의 모든 플랫폼이 유사한 것을 가지고 있다. 윈도우는 tracert라는 traceroute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다. 윈도우에서 Start->Run을 선택함으로서 tracert를 실행시킬 수 있다. tracert 다음에 호스트의 도메인명을 입력하면 된다.
tracert www.pcwebopedia.com  Traceroute 유틸리티는 낮은 TTL 필드를 가지는 패킷을 보내어 작동시킨다. TTL 값은 패킷이 되돌아올 때까지 거치는 허용 가능한 hop를 지정하는 것이다. TTL이 너무 낮아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할 때, 최종 호스트는 패킷을 되돌려보내고 스스로 확인한다. 일련의 패킷을 보내고, 연속된 패킷에서 TTL 값을 증가시킴으로서, traceroute는 중간에 개재되는 모든 호스트를 알아낸다.

transcoding
미디어 파일이나 오브젝트를 하나의 포맷에서 다른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 코드변환은 종종 비디오 포맷(예를 들어, beta에서 VHS로, VHS에서 QuickTime으로, QuickTime에서 MPEG로 등)을 변환하는데 사용된다. 그것은 또한 HTML 파일이나 그래픽 파일을 특별한 제한이 따르는 이동장비나 기타 웹이 가능한 제품에 적합하도록 하는데 사용된다. 이들 장비는 보통 작은 스크린, 낮은 메모리 및 느린 전송속도를 가진다. 이러한 경우에, 코드변환은 요구된 문서나 파일을 수신한 코드변환 프록시 서버나 장비에 의해서 수행되며, 그것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규정된 해석방법을 사용한다.

Tracking
테이프에 녹화된 영상정보 중에서 VTR의 영상헤드의 위치를 뜻하며 이 위치는 컨트롤트랙의 순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트래킹 조정은 더 뚜렷한 신호를 만들기 위해 하는 것이다.

Triax cable
카메라 영상 신호 전송에 사용되는 동축 케이블로 영상 신호를 변조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장거리(약 2Km) 전송이 가능하다. 동축 케이블의 외부 도체 외측에 절연물을 넣고 외부 도체를 피복한 동축 케이블이다.

TX (Transmitter)
보통 송신기를 의미하는 명칭. 수신기는 RX(Receiver)라 한다.